MTN NEWS
 

최신뉴스

첫발뗀 공공재개발, 보상·갈등조율 관건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도심 공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공공재개발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이제 막 첫발을 뗀만큼 산적한 과제도 많습니다. 긴 호흡으로 진행 상황을 꼼꼼히 살펴보고 묻지마식 투자는 지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최근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된 흑석2, 신설1, 양평13·14 구역 등 총 8곳. 투자자 문의가 쏟아지고 있고 매물도 이미 자취를 감췄습니다.

멈춰있던 재개발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투자 수요가 쏠리고 있는 겁니다.

[신설동 A 공인중개업소:
살려는 사람은 줄을 서 있어요. 이 분위기에 매물을 내놓기만 하면 거래가 되는거죠. 저번에 11평 매물이 나왔는데 3명이 싸움이 나서 돈부터 질러놓고 시작을 하더라고요.]

서울 도심 주택 공급 핵심방안으로 꼽히는 공공재개발. 우선 주요 역세권 8곳에 4700가구를 공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용적률 상향, 분양가상한제 적용 제외 등의 정부 지원을 통해 사업성을 높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초기 단계인만큼 거쳐야 할 절차도 많습니다.

최종 구역은 연말에 지정될 전망인데다 공공재개발 사업 용적률을 120%까지 상향하는 등 각종 인센티브를 담은 법안은 아직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토지 보상 절차를 효율적으로 풀어내고, 주민들간 이견을 좁히는 것도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함영진 / 직방 빅데이터랩장:
임대주택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 임대주택 동을 별도로 구성한다든지 공공이 유입되며 소셜 믹스를 강조하고 있고 동호 배치나 커뮤니티 시설 등 종전보다 확대되기 때문에 일부 주민 의견이 있을 가능성..]

역세권 주변의 정비구역인만큼 재개발에 따라 발생하는 투기 수요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장치도 필요합니다.

서울시도 이를 인지하고 후보지 8곳(총 12만9979㎡)을 1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어 매각이 쉽지 않도록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실수요자의 경우 관련 사업 속도, 개발 과정 등을 꼼꼼히 살펴볼 것을 조언합니다. 앞으로 공공재개발 활성화를 위해선 성공 사례를 만들어 기반을 다지는 것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수연입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