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전산세무회계·ERP정보관리사·재경관리사 자격증 단기합격으로 '취업과 회계실무 완벽대비'

김지향

경리사무원의 필수 자격증이라 불리는 '전산세무회계·ERP정보관리사·재경관리사'

매회 시험에 응시하는 인원 및 합격률도 높아지는 가운데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이 '전산세무회계·ERP정보관리사·재경관리사' 단기합격 방법을 제시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오늘은 '전산세무회계·ERP정보관리사·재경관리사' 자격증 단기합격 방법과 취업과 회계실무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회계 자격증은 두 곳에서 시행되고 있다. 전산회계 2급,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2급, 전산세무 1급 자격증은 한국세무사회(KACPTA) 주관이며 자격증 실기는 케이랩(KcLep) 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AT 자격시험은 한국공인회계사회(KICPA)에서 주관하며 더존 스마트 A 아이플러스(Smart A iPLUS) 회계 프로그램으로 자격시험검정을 치른다. 제일 낮은 급수는 FAT 2급을 시작으로 FAT 1급, TAT 2급, TAT 1급 순서로 나뉜다. 모두 국가공인 자격증인 전산세무회계, AT 자격증은 급수별로 출제유형이 유사하여 하나의 자격증 공부만 해도 두 기관의 자격증을 동시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을 취득해 놓으면 다양한 가산점 혜택이 있어 취업준비 시 도움이 된다. 경찰청 경찰공무원은 임용시험 시 전산세무 1급ㆍ전산세무 2급과 전산회계 1급에 가산점 2점을 인정받는다. 해양경찰청 경찰공무원의 경우 전산세무 1급, 전산회계 1급에 가산점 2점이 추가된다. 군 기술 행정병 중 육군은 전산세무, 전산회계, 세무회계 모든 급수에 가산점 30점이 인정된다. 또한 해군·공군·해병대는 전산세무회계 모든 급수에 44점을 인정해준다. 학점인정도 가능하다. 전산세무 1급은 16학점, 전산세무 2급은 10학점, 전산회계 1급은 4학점까지 인정되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수강생에게는 많은 도움이 된다.

여기에 ERP정보관리사 자격증을 동시 취득하면 취업할 때 유리할 수 있다. 요즘은 직무와 연관된 분야의 자격증을 고루 갖추기도 하는데 회계 관련 자격증과 인사, 총무, 물류 등 자격증을 동시 취득하는 경우도 많다.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ERP 정보관리사는 ERP회계정보관리사, ERP인사정보관리사, ERP생산정보관리사, ERP물류정보관리사 네 분야로 나뉘며 ERP 프로그램 하나로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 경영관리에 필요한 경영자원을 하나로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순 경리업무에만 머물렀다면 ERP 정보관리사를 취득해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과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경영지원본부 관리자를 목표로 한다면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추천한다. 삼일회계법인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재경관리사는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재경전문가로의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시험이다. 시험은 이론으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한국세무사회 전산세무 1급보다 난이도가 높으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등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기업 내 경영, 재경 관리 분야의 관리자가 목표라면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단순히 자격증 취득을 넘어 회계 직무능력을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먼저,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시험 유형을 철저히 분석하여 기출문제 유형별 문제풀이를 제시하고 오답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면서 자격증 합격률을 높인다. 여기에 회계 실무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개정 세법을 반영한 연말정산 특강, 부가세 특강, 세무조정과 법인세 특강 등 다양한 실무 워크샵을 개최한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강남역, 신논현역, 용인, 판교, 수원) 김나래 수강생은 “전산세무회계 초, 중, 고급 과정의 로드맵이 정확하고 단계별 눈높이 수업으로 회계 비전공자로서 수업에 집중할 수 있었다.”면서 “자격증 합격과 동시에 회계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회계 실무에도 자신감을 얻게 된다.”고 수강소감을 전했다.



‘전산세무회계·ERP정보관리사·재경관리사’ 자격증은 국비지원제도를 잘 활용하면 교육훈련비(수강료) 무료 지원과 매월 훈련수당, 취업 성공 시 취업수당도 있다고 한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교육훈련비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국민취업지원제도(기존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교육훈련비 300만원, 구직참여수당 매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된다. 국민취업지원제도(기존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은 교육훈련비와 함께 각종 구직활동에 필요한 취업활동비가 지원된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경우, 기존 취업성공패키지가 통합되면서 취업지원 서비스와 취업성공수당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이 많아졌다. 또한 국민내일배움카드제(구직자, 근로자)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 실업자의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하나로 5년간 사용 등이 가능하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전산세무회계 국비지원 교육과정으로는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 1급(FAT 1급), 전산세무 2급(TAT 2급), 전산세무 1급(TAT 1급), ERP정보관리사(인사/회계), 재경관리사 ▷컴퓨터활용능력1급(엑셀, 엑세스), 컴퓨터활용능력2급(엑셀), ITQ(엑셀, 파워포인트) 등이 있다.

올해 16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강남, 종로, 신촌, 노원, 송파, 안양, 의정부, 안산 등 전국 16개 캠퍼스와 이젠아이티(IT)아카데미컴퓨터학원 IT 전문교육학원을 운영 중이다.

경리, 회계 분야는 모든 기업에서 꾸준히 채용을 진행하는 분야다. 경영회계분야 관리자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으며 창업 후에도 각종 세금 신고 등에서 도움이 되기도 한다. 회계적 지식과 함께 돈의 흐름을 배울 수 있는 ‘전산세무회계·ERP정보관리사·재경관리사’ 자격증에 도전해보길 바란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