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스피 3000선 위태…반대매매 공포도 엄습

김혜수 기자



코스피가 미국 국채 금리 급등 여파로 조정 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주식 반대매매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빚투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반대매매가 계속 늘어나면서 깡통계좌에 대한 우려감도 높다.

27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준 위탁매매 미수금 대비 실제 반대매매금액은 300억원으로 집계됐다. 반대매매 규모는 지난 17일 145억원에 그쳤지만 열흘도 안돼 2배 이상 크게 불어났다.

증권사는 고객이 주식을 매수할 때 매수대금의 20~40%를 현금으로 내고, 나머지를 결제일인 2거래일 안에 내도록 하고 있는데, 주식 매수 주문이 체결되고도 나머지 대금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증권사는 고객의 의사와 상관없이 3거래일에 해당 주식을 반대매매, 강제로 매도한다.

최근 주식 시장이 조정 장세를 나타내면서 이런 반대매매는 더욱 뚜렷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지난 17일 145억원에 그쳤던 반대매매는 하루만인 18일 228억원, 19일 285억원, 22일 301억원으로 계속 급증하고 있다.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이슈로 국내 코스피 지수는 이번주 들어 25일 단 하루를 제외하고 하락세를 나타냈다. 24일엔 코스피 3,000선 아래로 내려앉았다.

문제는 빚을 내 주식에 투자하는 신용융자 규모가 사상 최대치 수준으로 불어났다는 점이다. 신용융자 규모는 지난 25일 기준 21조7,241억원으로 22조원에 육박해 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주가 조정이 계속 이뤄질 경우 빚을 내 투자한 개인투자자들의 원금과 이자 부담이 계속 늘어나게 된다. 심할 경우 빚을 갚지 못 하게 되는 '깡통계좌'가 속출할 가능성도 있다.

주가 조정에 따른 증권사의 반대매매가 급증할 경우 오히려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된다는 점도 문제다. 증권사는 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고객의 주식을 하한가로 파는 경우도 많아 증시의 변동성은 물론 투자자들의 손실이 더 확대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증시의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무리하게 빚을 내 투자하기보단 보다 보수적인 관점에서 투자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김혜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