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다시 수출이다]② "유동성 리스크 최소화"…수출 금융 역할 톡톡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한국 경제의 젖줄인 수출 활성화를 위한 MTN 특별기획, 두번째 순서입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우리 수출 기업들이 직면한 가장 큰 위험은 수출을 하고도 대금을 받지 못하는 겁니다. 소위 '유동성 리스크' 인데요, 정부와 무역보험공사의 다양한 '수출 금융'이 '반등'의 지지대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이곳에서는 구리를 이용해 다양한 소재와 부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들은 전세계 곳곳으로 수출되고 있는데, 이 기업은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수출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김찬형 대창 해외영업팀 : 작년 2분기부터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대다수 거래처들의 공장 가동이 중단되고 대금 결제가 잘 이뤄지지 않아 많은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수출을 하고도 대금을 받지 못하는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는데, 이때 무역보험공사가 새로 마련한 수출금융 덕에 위기를 넘겼습니다.

[김찬형 대창 해외영업팀 : 기존 수출하고 실제 대금회수 하는데 3개월 정도 걸렸는데, 외상채권 매각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일주일 내 현금을 조기화할 수 있어 유동성 확보에 도움이 됐습니다.]

수출 대금을 조기에 현금화할 수 있는 제도 외에도 정부는 좀처럼 감소하지 않고 있는 코로나19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수출금융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율 변동성 확대에 대비하기 위한 환변동보험 지원부터, 해외 거래처에 외상으로 판매한 채권을 빠른 시간에 현금화 할 수 있도록 무역보험공사가 보증하는 포괄매입보증제도가 대표적입니다.

최근 비대면 산업 추세에 맞춰 무역보험 가입을 휴대전화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무역보험도 마련했습니다.

[김경철 무역보험공사 중견기업팀장 : 수출채권을 조기 현금화할 수 있도록 해 현장에서 기업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또 모바일 다이렉트 보증을 통해 휴대폰을 통해 손쉽게 비대면으로 무역보험을 이용하게 돼 기업들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부와 무역보험공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성장동력으로 평가되는 '디지털과 그린' 산업 분야에 다양한 정책금융을 지원해 기업들의 수출확대를 유도할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염현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