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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네비컴,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통합제어장치 기술 이전 계약 체결

"센서와 DCU를 통합한 자율주행 시스템 패키지 사업에 돌입할 것"
권순우 기자



자동차 전장품 업체인 카네비컴은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자율주행 DCU(Domain Control Unit, 통합 제어시스템)개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25일 밝혔다.

DCU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성하는 두뇌의 역할을 하는 고성능, 저전력, 고 신뢰성의 핵심 전자제어장치이다.

자율 주행에 필요한 각종 센서(LiDAR, RADAR, CAMERA)에서 취득한 정보와 HD MAP, V2X 등 도로인프라의 정보를 고속으로 융합하여 종합적인 주행 상황을 판단 하기 위해 고성능 AP(Application Processor)를 사용하며, 차량의 안전성과 연비(전비)를 고려하여 저전력, 고 신뢰성의 설계기술을 필요로 한다.

카네비컴 관계자는 “DCU 기술이전을 통해 알고리즘 등 시스템 전반을 개발하고, 당사가 기 보유한 라이다(LiDAR)센서를 이용한 인지 기술과 개발중인 판단(딥러닝) 기술을 융합하여 2022년 상반기 ADAS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LiDAR 등 센서와 융합된 DCU 시스템을 해양사업인 무인선박은 물론 농기계, 배달로봇, 순찰 로봇, 무인이송로봇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켓워치의 ‘글로벌 자동차 통합 제어 시스템(DCU) 시장’ 전망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차 DCU 시장 규모는 2020년 미화 1,995만 달러에서 2021~2026년 중 연평균 성장 55%로 2026년까지 2억 7,67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카네비컴은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인 DCU 개발 기술 확보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소재 부품 산업에서 선도적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주요 부품사와 자동차용 라이다 센서 개발 및 공급의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정종택 카네비컴 대표는 “자율주행의 필수적인 요소 기술인 인지(Lidar), 판단(딥러닝 알고리즘), 제어(DCU)의 핵심기술 및 통신기술(V2X)까지 확보하여 확고한 자율주행 기술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또 “기 보유한 라이다 센서와 V2X 원천 기술로 기존 주력 제품들을 강화하고 한국자동차연구원의 기술이전을 통한 기술경쟁력 확보로 사업에 가속도를 내어 센서와 DCU를 통합한 자율주행 시스템 패키지 사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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