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점프업바이오] 단디바이오, '효능+가격경쟁력' 강점인 치매 치료제 개발

정희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알츠하이머 치매의 진행을 늦춰주는 신약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받으면서 'K-치매 치료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 [점프업바이오]에서는 국내 치매 치료제 개발 기업 중 단디바이오사이언스의 경쟁력을 조명합니다. 허가 받은 치료제보다 효능은 물론 가격경쟁력도 앞선 치매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정희영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단디바이오사이언스의 핵심 파이프라인 중 하나인 치매 치료제 'DDS-052'.

세계 최초의 치매 치료제인 바이오젠의 '아두헬름'이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병리 물질인 '아밀로이드 베타'만 표적으로 하는데 반해, 단디바이오사이언스의 'DDS-052'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이 함께 축적되는 것을 막습니다.

더 중요한 점은 아밀로이드 베타의 응집과 타우단백질의 과인산화를 유발하는 원인 제거에 집중하고 있다는 겁니다.

[박영민 / 단디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 :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을 생성하고 축적하는 원인이 다양한데요. 내독소가 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거든요./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를 타깃하는 모든 약제보다도 원인을 제거하는데 있기 때문에 이런 약제들과 병용을 하면 더 우수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DDS-052의 또 다른 강점은 가격경쟁력.

펩타이드 기반의 약물이기 때문에 고가 논란이 있는 항체치료제인 '아두헬름'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갖췄습니다.

[박영민 / 단디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
DDS-052는 11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펩타이드입니다. 따라서 제조가 대단히 쉬울 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이 대단히 우수합니다.]

단디바이오는 내년 말 알츠하이머 치료제의 해외 임상을 신청한다는 계획입니다.

여기에 더해 치매 치료제 외에 진단키트 플랫폼 개발사인 플렉센스와 손잡고 치매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박영민 / 단디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 :
알츠하이머 치매의 인지기능 손상이 일어나면 되돌리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증상이 나타나기 전 단계에부터 예방 및 치료 약제를 쓰는 게 중요하죠.]

단디바이오는 기존 치매 진단 바이오마커인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에 이어 '내독소'를 추가한 만큼 진단 정확도에서 경쟁 제품에 앞설 것으로 자신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정희영입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