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 알짜 재개발·재건축 수주전' 또 과열…서울시, 단속 강화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건설사들이 리스크가 낮고 수익성이 좋은 수도권 알짜 재개발·재건축에 사활을 걸고 뛰어드는 모습입니다. 자연스럽게 수주전이 과열되면서 과장홍보, 금품수수와 같은 각종 잡음들이 끊임없이 새어나오고 있는데요. 결국 서울시도 단속을 강화하고 나섰습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하반기 강북 재건축 최대어로 꼽히는 서대문구 북가좌 6구역.

이번달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입찰에 참여한 DL이앤씨와 롯데건설의 수주전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조합원들의 표심을 얻으려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고 있다는 신고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지자체도 단속에 나섰습니다. 서대문구는 건설사들의 조합원 분양가 할인, 추가분양수익 확보 등의 사업제안서를 허위, 과장 홍보라고 간주하고 홍보 행위를 금지하도록 조치했습니다.

서대문구는 오늘부터 단속반을 가동해 금품 수수 등 부정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서대문구청 관계자:
허가받은 것 사항 이외에 홍보를 하면 과장 홍보가 되는 거고요. 불법사항이 없는지 단속하고, 있을시에는 고발까지 할 수 있습니다.]

'서울 마지막 달동네'로 꼽히는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 재개발 사업도 오는 10월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수주경쟁이 뜨겁습니다.

공사비만 58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정비사업이다보니 대형건설사부터 중견건설사까지 뛰어들어 물밑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수주과열 조짐이 보이자 서울시는 사전 진화 작업에 나섰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다음주부터 부정행위 단속반과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노원구청도 주민들에게 공문을 통해 각종 주의사항을 공지했습니다.

연내에만 서울 관악구 신림1구역, 서대문구 북가좌6구역 등 시공사 선정이 줄줄이 예정돼 있습니다.

수주가 과열된 지역일수록 부정 행위가 대거 발생할수 있는 만큼 서울시 단속 움직임도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임재만 / 세종대 부동산학과 교수:
조합 임원이 조합원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일하게 되면 시공사 선정에서 금품수수나 향응도 받고. 이런게 알려지면 조합원들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하고 소송도 진행되고 사업도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는거죠.]

위법행위로 사업이 지연되면 주택공급 계획에 제동이 걸릴 수 있는만큼 철저한 감시감독과 내부 자정 노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수연입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