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셀리버리 "코로나 면역치료제 'iCP-NI', 기존 치료제 대비 우월성 입증"

정희영 기자


셀리버리는 국내 생물안전등급(Biosafety Level: BSL) 3등급 국가공인기관에서 코로나19 면역치료제 'iCP-NI'를 코로나19 햄스터 모델을 대상으로 투여한 결과, 뛰어난 코로나19 치료 효능을 보였다고 15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바이러스 수는 최대 94.5%까지 급감했고, 면역폭풍을 일으켜 위중증 및 사망에 이르게 할수있는 강력한 염증성 싸이토카인들인 인터루킨 (IL)-17은 -68%, 티엔에프-알파 (TNF-α)는 -69% 그리고인터루킨 (IL)-6는 -45% 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병변부위인 폐 조직을 보호해 영구적 조직손상을 억제하고, 대표적인 임상증상인 몸무게의 급격한 감소까지 회복시키는 등, 평가를 진행한 모든 항목에서 뛰어난 코로나19 치료 효능이 나타났다.

시험기관 측은 "현재 개발중인후보물질들이나 렘데시비르까지 다 해봤는데, 별로 효과는 없었다"면서 "(결과가) 정말 긍정적인데, 빨리 임상이나 다음 실험 등을 진행해야 한다"고 iCP-NI의 코로나19 치료효능에 대해 평가했다.

셀리버리는 지난 2020년 초 부터약물재창출이 아닌 바이러스 감염병을 대비한 면역치료신약으로써 iCP-NI를 개발해 왔다.

이미 2020년 미국 써던리서치(Southern Research, 버밍햄, 앨라바마)에서 영장류를 대상으로 iCP-NI의 코로나19 치료효능평가를 진행했다. 또 프랑스 피지오제넥스(Physiogenex, 툴루즈, 프랑스)와 국내 국가지정 평가기관을 통해 코로나19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다양한 효능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셀리버리는 iCP-NI 관련해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 임상단계(유럽:임상신청 완료, 미국: 임상신청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셀리버리 측은 "임상1상은 사람에게서 안전성을 평가하므로 매우 빨리 진행, 종료될 것이고, 임상2상에서 실제 코로나19 감염병에 대한 치료효능을 평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동물모델의 치료효능 결과가 명확하면, 임상2상 신청 후 평가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임상시험 중 용량결정시험 및 투여유효용량을 결정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을 상당히 단축시킬 근거로 작용하게 돼 코로나19 감염자 대상 임상시험 조기종료에 큰 보탬이 될 것이 분명하다"고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임상물질 및 기존 치료제(예,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 등)대비 상당히 우수한 결과 도출을 국가공인시험기관에서 증명해 준 것이므로, 이 결과를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KFDA)와 공유해 어떻게 하면 좀더 빨리 코로나19 감염병 치료제로써 임상시험을 완료하고 한국을 포함한 세계 시장에 감염병 치료신약으로 내 놓을 수 있을지 심도 깊게 의논해 현명히 추진하겠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