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검사인력사관학교’ 만든다

전담 강사진 선발 내년 1월 ‘검사아카데미’ 설립
임상연 기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금융감독 및 검사역량 강화를 위해 상설 전담연수기구인 ‘검사 아카데미’ 설립을 추진 중이다. ‘검사인력사관학교’가 될 ‘검사 아카데미’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담 강사진이 운영할 예정이며, 연수 프로그램도 기존 이론위주에서 현장 실무위주 교육으로 새롭게 구성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검사 아카데미 설립 추진방안’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설립 작업에 나섰다.

금감원 한 고위관계자는 “전문 검사역 양성을 위해 매년 초임 및 중견검사역으로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진행되던 연수제도를 '검사 아카데미' 설립을 통해 상설화하고 교육대상도 전 검사인력으로 확대하기로 했다"며 "전담 강사진과 교재, 강의실 등이 마련되면 내년 1월 초부터 연수가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이달 중 ‘검사 아카데미 설립 추진반(TF)’을 구성하고, 내부 공모를 통해 5-6명의 전담 강사진을 선발할 예정이다.

전담 강사진은 ‘3급 이상, 검사 5년 이상 경험자’를 대상으로 검사경험과 강의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된다. 이들 전담 강사진의 임용기간은 최소 1년으로 매년 교육평가를 통해 재임용될 수 있으며 팀장급에 준하는 인사, 급여상 인세티브도 부여된다.

연수 프로그램은 기초과정(초임검사역), 전문화과정(기존 검사역), 검사반장 양성과정(중견 검사역), 고급과정(검사팀장) 등 직급별로 세분화되고, 교육 내용도 사례연구, 모의검사 등 현장 실무위주로 새롭게 짜여진다.

심층 교육을 위해 연수기간도 길어진다. 초임검사역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과정은 기존 5일에서 7주로, 전문화과정은 최소 45일에서 최소 65일로 대폭 늘어난다. 새롭게 신설되는 검사반장 양성과정(4주)과 고급과정(3일)도 기간별로 집중 교육이 실시된다.

자본시장통합법을 앞두고 금감원이 '검사 아카데미' 설립에 나선 것은 금융기법이 갈수록 첨단화, 고도화되면서 금융산업의 잠재 위험성도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금융위기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파생상품이 대표적인 사례로 내년 자본시장통합법이 시행되면 국내에도 이처럼 위험성이 큰 첨단 금융상품이 쏟아지게 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등 금융 선진화에 발맞춰 검사인력의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는 요구가 안팎으로 많았다”며 “특히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가 글로벌 금융위기로 확산되면서 첨단 금융상품을 감독, 검사할 수 있는 전문 검사인력과 전문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