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폭스바겐, 세계車 시총 1위에… 공매도 효과?

엄성원 기자

독일 폭스바겐이 급락장세 속에서 '이상랠리'를 연출하며 일본 토요타자동차를 제치고 세계 자동차업계 시총 1위로 올라섰다.

폭스바겐 주가는 프랑크푸르트 증시 DAX지수 15% 하락하는 약세장 속에서도 한달간 60% 가까이 뛰는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폭스바겐 주가는 전일 증시에서 2% 하락 마감하긴 했지만 장중 55% 폭등하기도 했다.

이에 힘입어 폭스바겐의 시가총액은 945억유로로 급증, 이전 시총 1위 토요타의 12조7920억엔(920억유로)을 가볍게 뛰어넘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이 같은 시총 규모는 다임러(벤츠), BMW,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피아트, 푸조시트로앵, 르노, 미쓰비시, 현대차 등을 모두 합한 시총도 상회하는 수준이다.

FT는 이 같은 폭스바겐의 주가 급등이 헤지펀드들의 공매도 청산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했다. 주식을 빌려 매도한(공매도) 헤지펀드들이 판 주식을 되사들여 갚으면서(숏커버링) 주가가 급등했다는 분석이다.

최근 들어 추세가 바뀌긴 했지만 급등시기 대부분 헤지펀드의 투자 비중이 높은 우선주가 일반주보다 가격 오름세가 더 급했다는 점도 이 같은 분석을 뒷받침한다.

마켓워치는 특히 리먼브러더스를 지목했다. 마켓워치는 리먼이 위기를 맞아 보유하고 있던 폭스바겐 주식을 매도하면서 가격 급등을 견인했다고 전했다.

폭스바겐 지분 35%를 보유하고 있는 포르셰가 다음달 말까지 지분율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릴 것이라는 소식도 주가 상승에 일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