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ELW 수익률 3,000%..도깨비 방망이?

주가변동성에 따른 일시적 현상..원금 날아갈 위험성도 커
이대호 기자

< 앵커멘트 >
최근 증시가 급등락을 오가면서 ELW에 투자해서 수 백%의 수익을 거뒀다는 소리를 심심치 않게 듣게 되는데요. 또 하나의 옵션이기도 한 ELW가 그렇게 대박의 꿈을 안겨줄 수 있는 것인지 이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일주일 만에 수익률 3,000%.

불가능할 것 같은 꿈의 수익률도 단기간에 이뤄줄 수 있는 ELW의 세계입니다.



실제로 현대미포조선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한 ELW콜의 경우 지난 7일과 10일 2거래일 연속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자 이틀 만에 466%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LG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한 ELW콜은 지난주 5거래일 만에 무려 3,90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휴지조각이 되는 ELW도 부지기수입니다.

이달 들어 수익률이 가장 저조한 ELW는 -98%. 그야 말로 원금이 몽땅 날아갔다는 이야기입니다. 수익률이 -90%를 넘는 ELW도 스무 개가 넘습니다.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놓고 옵션처럼 방향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고 여기에 레버리지 즉, 지렛대 효과가 더해지는 만큼 대박과 쪽박이 종이 한 장 차이입니다.

[녹취]ELW 투자자
"ELW가 한번 빠지면 20~30%씩, 또 이틀 연속 시장이 밀릴 경우에는 50%씩 빠지다 보니까 손절매를 못하게 돼서 큰 손실를 봤습니다."


전문가들은 ELW를 놓고 엄청난 수익률 속에 가려진 커다란 위험성도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인터뷰]이중호 / 동양종금증권 연구원
"첫째, ELW는 레버리지가 큰 상품이라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둘째, 만기일과 시간 가치가 적절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셋째, 변동성이 지나치게 높거나 특정 구간에서 변동성이 조절되어 가격 움직임이 변화되는 ELW를 주의해야 합니다. 넷째, LP 보유 비중이 적절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ELW는 들고 있는 종목의 반대 방향으로 매수할 경우 적절한 헤지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높은 수익 뒤에는 그만큼 높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만큼, 네 자릿수 수익률의 환상에 빠진 투기는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MTN 이대호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