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지방이전 기업, 10년간 세금 감면

기획재정부, 지방경제활성화대책 발표
최환웅

< 앵커멘트 >
정부는 오늘 모두 13조 3천억원 규모의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지방이전 기업에 대한 지원과 지방세를 신설하는 방안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최환웅 기자가 전합니다.

< 리포트 >
정부는 지역경제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에게 10년 동안 세금감면 혜택을 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구본진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기업 스스로 지방입지를 선호하도록 각종 경제적 인센티브를 줄 것...."

정부는 현재 7년으로 돼있는 세금감면기간을 10년으로 늘리고, 지방으로 옮기는 기업에 대한 이전보조금을 토지매입비와 분양비 등 입지비용의 50%에서 70%로 확대합니다.

또 10억원 한도에서 새로 투자하는 자금의 10%를 지원하던 지방기업 창업투자보조금을 15억원 한도로 투자액의 15%를 지원합니다.

정부는 이와함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지방 소득세와 지방 소비세를 새로 만드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구본진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지방의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2010년 도입을 목표로 지방소득세, 소비세를 신설하는 방안을......"

종합부동산세를 크게 감면하면서 지자체에 갈 지방교부금이 부족해지자 지방소득세와 지방소비세를 지자체가 직접 거둬 충당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정부는 세제혜택과 재정지원에 관련된 법안은 내년 6월까지 손질을 마무리하고, 지방 소비세와 소득세에 대해서는 공청회를 비롯한 다양한 논의를 거친 뒤 진행방향을 결정할 방침입니다.

MTN 최환웅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