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국전력, 원료비 절감으로 봄맞이 한창

[MTN 오후의 투자전략]실시간 기업리포트
박소현 MTN 기자

'부자되는 좋은 습관, 대한민국 경제 채널 MTN'이 리얼타임으로 소개하는 실시간 기업리포트입니다. 박소현 기자가 전합니다.  
 
[질문1] 최근 국제유가와 석탄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요.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이는 종목이 있다고요?

[답]네, 바로 한국전력입니다. 유가, 석탄가격이 떨어지면서 내년에는 연료비 상승이 정체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현대증권은 한국전력의 투자의견을 기존의 시장수익률에서 매수로 상향조정했고, 목표가도 41,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한국전력의 영업비용 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바로 연료비입니다. 올해 한국전력의 실적이 악화했던 원인도 바로 이 원료비 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요. 올해 원료비가 작년에 비해 약 7% 증가했다면 내년에는 환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올해와 비슷한 수준에 정체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전기요금 추가 인상이 없어도 유가와 석탄가격이 예상보다 크게 하락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현대증권은 당초에는 한국전력의 내년 영업이익을 6,253억원 적자가 날 것이다라고 예상했었지만, 이제는 영업이익이 682억원원 흑자가 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엔씨소프트에 관한 리포트 살펴보겠습니다. 엔씨소프트의 신작, ‘아이온’의 초기 흥행은 무척 성공적이었습니다.

아이온의 연매출을 추정해보면 국내 약 670억원, 해외 약 10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숫자가 나오는데요. 이는 컨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내년에도 이어진다는 점을 가정 했을 때, 또, 환불자와 해지자가 전혀 없다는 비현실적인 가정하에 나온 수치입니다. 만약 컨텐츠의 만족도가 급락한다면 극단적인 매출 하락도 배제할 수 없을 겁니다.

유진투자증권은 최근 ‘아이온’에 대한 주식시장의 관심이 다소 오버슈팅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소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이면서 투자의견은 보유를 유지했고, 목표가는 기존의 47,000원에서 52,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다음은 신성델타테크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신성델타테크의 올 4분기 영업이익은 시장예상치를 소폭 하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르노자동차 수출모델 판매가 급감하고, 휴대폰 부품 공급이 주춤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하나대투증권은 신성델타테크의 주가가 매력적인 가격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합니다. 신규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전망이고, 또, 자동차부품사업에서도 르노삼성자동차에게 부품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면서 안정적인 실적을 낼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목표가는 6,400원을 제시했습니다.

[질문2] 오랜만에 두산중공업에 관한 리포트도 점검해보죠. 최근 주가 흐름을 보면 상승하는 날보다는 하락하는 날이 더 많던데요. 증권사에서는 어떤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까?

[답] 네, 유화증권이 두산중공업에 대한 리포트를 냈는데요.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고, 목표가도 86,000원을 제시하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지속되고 있지만, 중동국가들은 올 상반기 내내 이어졌던 고유가의 수혜를 입어 재정이 튼튼해졌습니다. 두산중공업은 이러한 중동지역에서 화력발전건설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는데요. 또, 하나의 주력사업인 원자력발전부문은 뚜렷한 경쟁업체조차 없는 상황입니다. 세계 선두의 위치에 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중동지역에서의 발전 및 담수시설 수요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두산중공업의 주가 흐름도 견조할 것이라 분석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STX팬오션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STX팬오션은 지난 12일 대한통운의 금호렌터카 인수에 반대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오늘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는데요. 보유하고 있는 대한통운 약 236만주, 모두 매수청구권을 행사하게 된다면 대한통운으로부터 약 2,110억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BDI 폭락에 따른 내년 1분기 수익악화 우려 속에서 STX팬오션의 주식매수청구권 확보는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는데요. LIG투자증권은 STX팬오션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했고, 목표가는 16,400원을 제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피앤텔에 관한 리포트 점검해 보겠습니다.
리포트는 다시 한번 주목 받을 때...란 제목으로 시작되는데요.
부국증권은 피앤텔이 올 4분기에 분기 최대 매출액을 거둘 것이라 분석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휴대폰 수요가 부진함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상승으로 인한 수혜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내년의 이익성장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긍정적인 시각은 유지하겠다고 부국증권은 설명하고 있는데요. 피앤텔의 주가는 과도한 저평가 국면에 있고, 앞으로 M&A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모색할 것이라 기대된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목표가는 6,000원을 제시했습니다.

실시간으로 올라온 기업리포트들 점검해봤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