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마크파버의 위기진단' MTN 오늘밤 방영

[MTN 기획특집] '닥터 둠' 국제투자컨퍼런스 강연 풀영상
이민옥 PD

MTN 기획 특집 '투자 전략가 닥터 둠 (Dr. Doom) 마크 파버 박사'
국제투자 컨퍼런스 강연회  "국제 금융위기 속 국내외 경제전망 및 투자전략"

 
15일 MTN 오후 8시, 오후 11시 방송
 
지난 2일 하나금융지주 주최로 열린 ‘국제 투자 컨퍼런스’에 강연자로 나선 투자 전략가 마크 파버의 강연회를 MTN(머니투데이방송) 에서 오늘 저녁 8시, 11시에 만나볼 수 있다.
 
지난 97년 외환위기와 미국발 서브프라임 사태를 예견해 ‘닥터둠' (Dr.Doom)이라는 별칭을 얻은 투자전략가 마크 파버(Marc Faber) 박사는 “동조화된 글로벌 경제 호황 및 포괄적인 자산 버블은 대규모 파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며 글로벌 금융위기로 자산버블이 붕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통화확장정책도 금융위기의 원인 중 하나라고 비난했다. 그는 "벤 버냉키 의장과 앨런 그린스펀 전 의장 때문에 전 세계 버블이 일어나게 됐다"며 "정부의 구제금융 역사는 오래됐는데 이것은 모럴해저드를 빚어 레버리지를 급증시키는 문제로 귀결됐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한국 증시와 아시아경제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파버 박사는 "한국 원화가치가 달러와 엔에 비해 절하됐다"며 "한국 증시는 아직 활기가 남아있어 쉽게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버 박사는 향후 6개월 내 아직 터지지 않은 버블이 붕괴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재무부 증권은 30년 만기가 3.3%의 수익률을 내고 있는데 이것은 최악의 투자"라며 "인플레이션은 30년간 3% 이상 갈 것이어서 수익률은 '제로'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30년 만기 국채를 사서 액자에 붙이고 수익률이 제로가 됐다는 걸 손자에게 두고두고 교훈으로 가르쳐야 한다" 고도 했다.
 
그는 "언젠가 (랠리)반응을 할 때 100% 현금을 갖고 있다면 현금도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10%는 주식에, 10%는 금이나 금 채광에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하지만 "약간은 반등하겠지만 베어마켓랠리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금융위기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한국은행에 대해선 "소극적인 개입은 좋게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파버 박사는 "돈은 찍어내되 무역을 촉진할 수 있을 정도를 찍어내는 게 중앙은행이 해야 할 일"이라며 "종이화폐는 10년을 저장해 두면 구매력이 그대로 유지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국채를 증가시키고 투기를 불러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세계 최고의 투자전략가가 들려주는 국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 및 투자전략을 알아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MTN특집방송  투자 전략가 ‘닥터 둠 (Dr. Doom) 마크 파버 박사’의 국제 투자컨퍼런스 강연회  “국제 금융위기 속 국내외 경제전망 및 투자전략”  많은 시청바랍니다.

마크 파버 박사의 강연 동영상은 www.mtn.co.kr에서 다시 보실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