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이브리드채권 BIS기본자본 인정한도 30%로 확대

김성호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금융감독당국이 하이브리드채권 기본자본 인정범위를 30%로 확대하기로 은행들의 자본확충 여력이 높아질 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성호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정부는 최근 은행의 부실화를 막기 위해 20조원 규모의 '은행권 자본확충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이 펀드로 은행의 우선주, 신종자본증권, 후순위채 등을 시장에서 조달하는 것보다 낮은 비용으로 사줘 은행 부담을 낮추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31일 MTN 특집 김종철 스티브 김동섭 출연 직접 참여하세요

금융감독당국은 오늘 이런 계획에 추가로 하이브리드채권의 BIS기본자본 인정범위를 현행 기본자본의 15%에서 30%로 확대해 국내은행의 자본 확충 노력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하이브리드채권이란 채권처럼 매년 확정이자를 받을 수 있고 주식처럼 만기가 없으면서도 매매가 가능한 신종자본증권을 말합니다.

현재 10년까지 금리 상향조건이 있는 하위 하이브리드채권은 기본자본의 최대 15%까지 발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금리 상향조건이 없는 신종자본증권을 15%를 추가로 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금융감독당국의 이같은 조치로 은행들은 기본자본이 약 15조원이 증가해 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과 기본자기자본이율이 약 2%넘게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주재성 금융감독원 은행업서비스국 본부장
"최대 발행시 BIS자기자본비율은 10.79%애서 12.82%로 TIER1비율은 8.28%에서 10.31%로 각각 2.03%P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하이브리드채권의 자본인정범위가 확대되면서 은행들의 자본확충 여력은 높아졌지만 하이브리드채권의 금리가 워낙 높다보니 발행을 늘리게 되면 수익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 있다고 지적합니다.
MTN 김성홉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