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오바마 시대, 한미 FTA는 어디로?

최환웅

< 앵커멘트 >
오바마 정권이 취임하면서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비롯한 통상정책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백악관과 의회를 장악한 민주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이 한국에 유리하도록 맺어진 조약이라고 주장합니다.
우리 정부는 어떤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최환웅 기자가 전합니다.

< 리포트 >
오바마 당선인은 지난 5월 부시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한미 FTA 협정은 자동차 분야의 불균형을 조정하지 못했다'며 '큰 결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힐러리 미 국무장관 내정자 역시 얼마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한미 FTA는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공정하기 않았다'며 추가협상을 시사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한미 FTA 재협상을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습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은 아슬아슬한 이익의 균형 위에 성립된 협정인 만큼 자동차 한 분야에서 재협상을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비준권을 가지고 있는 미국 의회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FTA를 총괄했던 한덕수 전 총리를 주미대사로 임명한 것이 바로 의회설득작업을 위한 포석이라는 관계자들의 분석입니다.//

주미대사로 임된 한덕수 전 국무총리는 초대 통상교섭본부장으로 한미 자유무역협정 논의를 시작했고 참여정부 시절에는 한미 FTA 특보를 지내는 등 자타가 공인하는 자유무역협정 전문가입니다.

이미 체결된 협상을 자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다시 바꾸려는 미국.

이를 막아낼 것이라는 무거운 기대감이 한덕수 신임 주미대사에게 모이고 있습니다.

MTN 최환웅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