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이통사 승패, '가입자 사수'가 관건
김경미
< 앵커멘트 >
'가입자 뺏기' 경쟁을 자제한 이동통신 3사가 지난 4분기 무난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이제 '가입자 지키기'가 실적을 좌우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김경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SK텔레콤은 지난해 최악의 실적을 거뒀습니다.
영업이익 2조599억원.
2007년에 비해 22%나 줄었습니다.
KTF와 3세대 가입자 확보를 위해 출혈 경쟁을 벌였던 것이 주 원인입니다.
처음으로 연 매출 8조원을 넘어선 KTF도 마찬가지입니다.
1조8000여억원을 마케팅에 쏟아부은 결과 매출액은 전년보다 14.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1% 증가한 4544억원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해지율이 하향세를 그리고 있는 4분기, 두 업체의 영업이익은 상승곡선을 그렸습니다.
과다한 마케팅 비용이 필요한 신규 가입자 유치보다 '가입자 지키기'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SK텔레콤은 'T'브랜드를 활용한 망내할인과 가족할인요금제를 선보였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가입자당 평균 이용요금이 줄었지만 4분기 해지율은 2.1%로 낮아졌습니다.
KTF도 3세대 가입자가 안정권에 들어서며 해지율이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KT와의 결합서비스가 더 다양해진다면 해지율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찌감치 '굳히기'에 나서며 마케팅 비용을 줄였던 LG텔레콤은 이미 효과를 거뒀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7% 증가한 3790억원, 시장점유율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인터뷰] 양종인 / 한국투자증권 연구원
"2009년 실적은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케팅비 지출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M&A 이슈 등이 변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T-KTF 합병 등 통신업계에 변화가 예고되는 가운데 이동통신사들은 공격적인 가입자 유치보다 기존 가입자 지키기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갈 것으로 보입니다.
MTN 김경미입니다.
'가입자 뺏기' 경쟁을 자제한 이동통신 3사가 지난 4분기 무난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이제 '가입자 지키기'가 실적을 좌우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김경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SK텔레콤은 지난해 최악의 실적을 거뒀습니다.
영업이익 2조599억원.
2007년에 비해 22%나 줄었습니다.
KTF와 3세대 가입자 확보를 위해 출혈 경쟁을 벌였던 것이 주 원인입니다.
처음으로 연 매출 8조원을 넘어선 KTF도 마찬가지입니다.
1조8000여억원을 마케팅에 쏟아부은 결과 매출액은 전년보다 14.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1% 증가한 4544억원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해지율이 하향세를 그리고 있는 4분기, 두 업체의 영업이익은 상승곡선을 그렸습니다.
과다한 마케팅 비용이 필요한 신규 가입자 유치보다 '가입자 지키기'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SK텔레콤은 'T'브랜드를 활용한 망내할인과 가족할인요금제를 선보였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가입자당 평균 이용요금이 줄었지만 4분기 해지율은 2.1%로 낮아졌습니다.
KTF도 3세대 가입자가 안정권에 들어서며 해지율이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KT와의 결합서비스가 더 다양해진다면 해지율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찌감치 '굳히기'에 나서며 마케팅 비용을 줄였던 LG텔레콤은 이미 효과를 거뒀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7% 증가한 3790억원, 시장점유율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인터뷰] 양종인 / 한국투자증권 연구원
"2009년 실적은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케팅비 지출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M&A 이슈 등이 변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T-KTF 합병 등 통신업계에 변화가 예고되는 가운데 이동통신사들은 공격적인 가입자 유치보다 기존 가입자 지키기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갈 것으로 보입니다.
MTN 김경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