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은행권 인턴, "대규모 채용"vs"실효성 있나"

김성일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어제 증권사들의 인턴채용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보도해드렸는데요. 은행권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정부정책에 맞춰 은행별로 대규모 인턴 채용안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실효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김성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정부의 일자리나누기 정책에 부응하고자 은행들은 일제히 인턴 채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우리은행이 1,200명, 하나은행이 1,000명, 국민은행 850명 등입니다. 금융권 채용 계획 인턴 6600여명 가운데 은행권만 4천명에 이릅니다.

그러나 이를 반기는 목소리는 곧 잦아들고 말았습니다.

그간 전무했던 인턴채용을 올해 첫 시행하는 은행들도 있는 가운데 정부 정책에 마지못해 하는 반짝 채용이 아닌가 하는 지적입니다.

까다로운 은행업무를 소화하기엔 짧게는 6주 안팎인 인턴기간이 제한적이란 점도 석연치 않습니다.

또 몇몇 은행들이 인턴 기간 성적을 채용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는 극히 일부에 머물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 A은행 관계자
"저희 은행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고요. 전 은행권에 문제가 있는데...검토를 향후에 해보는 수준입니다."

문제는 실효성. 인턴 채용이 구직 대안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보다 능동적인 인력활용안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김범열 / LG경제연구원 연구원
"은행들이 인턴 인력을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 전략적으로 채용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전문가들은 인턴의 규모를 논하기 전에 성공적인 인턴 활용 사례를 발굴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합니다.

기자]
은행들이 인턴을 어떻게 배치해 어떤 수준까지 올려놓을 것인가 하는 목표의식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MTN 김성일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