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37개 해운사 퇴출여부 5월초 결정

방명호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정부는 오늘 해운사에 대한 구조조정을 추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신공공여 500억원이상의 해운사에 대해 오는 5월초까지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해, 옥석을 가리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지난번 조선 건설사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할 때처럼 다시 시장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방명호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정부가 오늘 부실징후 해운사에 대한 구조조정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권혁세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부실확산 방지를 위해 상시 구조조정과 더불어 해운산업 경쟁력 제고에 중점을 두고 추진합니다.”/

현재 대형사나 중소형사에 상관없이 해운사들은 배를 빌리고 다시 빌려주고 용선료를 받는 식으로 평균 3,4단계로 재용선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한 회사가 무너져 용선료를 지불하지 못 할 경우 다른 회사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지난해 하반기부터 해상운임이 급락함에 따라 업계 전반의 상황이 악화되고 있고, 배 값의 하락으로 해운사에게 배를 담보로 돈을 빌려준 은행들도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는 오는 5월초까지 전체 177개 해운사 중 신용공여 500억원 이상인 37개사에 대해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주채권은행이 업체별로 구조조정 계획을 수립하고 자구계획을 전제로 한 지원방안을 마련합니다.

나머지 140개사에 대해서는 주채권은행이 자체적으로 신용위험평가 여부를 결정하게 되지만 현재 해운업 상황이 좋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해운사가 신용위험평가를 받게 될 전망입니다.

또한 최소 투자기간3년, 현물출자 금지 규제 완화 등을 내용으로 한 선박투자회사법 개정을 통해 선박펀드 활성화등을 유도하고, 구조조정회사의 선박은 자산관리공사나 산업은행을 통해 매입해주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달안에 해운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별도로 마련해서 발표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주채권은행 주도의 구조조정을 추진해 지지부진 했던 건설사와 조선사 구조조정처럼 시장의 혼란만 가중시키는 결과만 초래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MTN 방명호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