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경팔의 외환시장]1100원대를 밟아볼까?

정경팔 외환선물 팀장

세종, 1100원대를 밟아볼까?

[9.22 서울-글로벌달러의 반등은 단순한 기술적 반등이었나?]

달러/원 환율이 전일 대비 60전 하락하며 1203원80전에 거래를 마감했다. 지난 밤 뉴욕장까지 글로벌달러의 3일 연속 반등세를 목격했기에 아시아 시장에서의 반등세 지속과 이에 따른 달러/원의 최소한 소폭의 반등가능성이 전망되었으나 결과는 그 반대로 나타났다.



뉴욕증시의 혼조세를 이어서 중화권의 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여줌으로써 달러화의 반등세가 유지될 여지가 있었으나 역외세력은 국내증시와 싱가폴 증시의 상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며 매도세를 주도함으로써 환율은 장중 내내 하락기조를 유지했다.
 
 여기에 최근 3일간 약세를 보인 국제원유선물이 아시아 시장에서 반등하면서 호주달러와 뉴질랜드달러 등 원화와 상관성이 높은 상품통화들의 상승세를 유도함으로써 역외세력이 달러를 매도하는 추가적인 배경이 되었다.
 
KOSPI 지수가 연중 최고점을 기록하는 가운데 달러/원의 경우 당국의 개입으로 추정되는 매수세로 인해 장중 연중 최저점(1202원20전)을 갱신하지는 못했으나 종가기준으로는 연중 최저점을 기록했다.

국제외환시장에서 엔화는 지난 밤 유럽장 후반부터 달러화 대비 강세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였다. 예전의 경우 엔화의 강세는 엔캐리트레이드의 청산을 통해 고금리통화들의 약세를 유발하며 달러/원 환율 상승의 한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달러캐리트레이드가 외환시장의 새로운 거래형태로 자리잡으면서 그와 같은 경향은 중단되었으며 달러화는 주요통화대비 전반적인 약세를 보였다.
 
이로써 최근 3일간의 글로벌달러의 반등은 주식시장의 조정을 예상하고 한 발 앞서 움직이는 외환시장의 속성을 반영했다기보다는 시장의 달러화 과매도 인식에 따른 일시적인 조정일 가능성이 커졌다고 볼 수 있다.

[9.22 유럽&뉴욕-리스크 선호 재개]

아시아 일부 증시의 상승이 유럽과 뉴욕증시의 상승으로 이어졌으며 동시에 달러화는 주요통화대비 약세를 보였다. 달러화의 약세는 국제원유선물이 배럴당 70달러를 회복하는 등 상품시장의 가격을 상승하게 했으며 유럽과 뉴욕증시의 관련주식들의 상승으로 이어졌다.

시장을 움직일 만한 주요지표는 발표되지 않는 가운데 미 재무장관의 미국경제회복 발언 등 글로벌 경제회복에 대한 낙관론이 강화되면서 시장의 리스크 선호현상이 강화되었다. 다우지수의 경우 달러 약세로 해외에서 경쟁력을 갖게 된 산업주들의 강세와 금융주들의 강세로 전일 대비 51포인트 상승으로 마감했다.

이러한 시장의 분위기 속에서 유로화 및 뉴질랜드 달러는 달러화에 대해 연중최고치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뉴욕역외선물환1개월물은 달러화의 약세기조를 반영해 전일 종가 대비 3원85전이 하락한 수준인 1200원25전에 거래를 마감했다.

[금일 서울시장 전망]

달러화 대비 주요 고금리통화들이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고 지난밤 뉴욕역외선물환율의 거래범위가 1197원~1200.50원이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달러/원은 최소한 오늘 장중에는 1100원대를 밟아볼 가능성이 커졌다. 그러나 지난 유럽과 뉴욕장의 글로벌달러의 흐름가운데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있다.
 
 비록 유럽과 뉴욕증시 모두 상승으로 마감했지만 달러화의 약세는 대부분 전일 아시아 장과 유럽장에서 이루어졌으며 뉴욕장에서는 오히려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달러약세에 대한 추세를 거스를 수 없으면서도 FOMC 회의 결과에 대한 경계감을 완전히 지울 수 없기 때문이었다.
 
시장에서는 미 FRB가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성명서에서의 미세한 뉘앙스의 변화마저 외환시장에는 영향을 미칠 여지가 충분히 있기 때문에 시장참가자들은 긴장감을 풀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에서는 역외세력이 달러의 매도포지션을 과도하게 가져가는 것도 부담이 될 수 있고 당국 개입에 대한 경계감도 살아있기 때문에, 종가가 1100원대에 형성되기 위해서는 오늘 역시 외국인 주식순매수 관련물량이 상당량 출회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달러화의 방향성은 FOMC 회의 이후에 더 확실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늘의 예상 range: 1195원과 1205원 사이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