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는 지금 '태양열 택시' 개발 한창
임이재
< 앵커멘트 >
오토바이를 개조해 만든 택시부터 일반 승용차 택시까지, 페루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은 바로 택시인데요. 매연과 소음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여겨졌던 이 페루의 택시들이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임이재 앵커가 전합니다.
< 리포트 >
오토바이를 개조해 만든 삼륜의 모토택시(mototaxi).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리마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지만 모토택시는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바로 환경오염 문제입니다.
[인터뷰] 파체코 / 교수
"페루의 모토택시는 매연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범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모토택시는 이제 태양열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야만 합니다."
매연과 소음이 심각하다는 모토택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페루의 한 대학 연구팀이 나섰습니다.
연구팀은 최근 태양열 집열판 12개를 연결해 모토택시의 엔진을 작동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매연과 소음을 줄이고, 무엇보다 기름값을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택시 운전자들도 이같은 태양열 모토택시 개발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파체코 / 교수
"태양열을 이용하면 기름값이 들지 않기 때문에 택시 운전사들은 비용을 절감할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모터 때문에 발생했던 소음도 줄어들어 소음 공해도 방지할 수 있죠."
연구팀은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판매단가를 줄이고 태양열 택시를 하루 빨리 상용화시키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임이재입니다.
오토바이를 개조해 만든 택시부터 일반 승용차 택시까지, 페루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은 바로 택시인데요. 매연과 소음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여겨졌던 이 페루의 택시들이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임이재 앵커가 전합니다.
< 리포트 >
오토바이를 개조해 만든 삼륜의 모토택시(mototaxi).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리마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지만 모토택시는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바로 환경오염 문제입니다.
[인터뷰] 파체코 / 교수
"페루의 모토택시는 매연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범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모토택시는 이제 태양열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야만 합니다."
매연과 소음이 심각하다는 모토택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페루의 한 대학 연구팀이 나섰습니다.
연구팀은 최근 태양열 집열판 12개를 연결해 모토택시의 엔진을 작동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매연과 소음을 줄이고, 무엇보다 기름값을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택시 운전자들도 이같은 태양열 모토택시 개발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파체코 / 교수
"태양열을 이용하면 기름값이 들지 않기 때문에 택시 운전사들은 비용을 절감할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모터 때문에 발생했던 소음도 줄어들어 소음 공해도 방지할 수 있죠."
연구팀은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판매단가를 줄이고 태양열 택시를 하루 빨리 상용화시키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임이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