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약(藥) 희생해 종편특혜?…전문약 광고허용 논란

임원식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방송통신위원회가 전문의약품에 대한 광고 허용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계와 의료계는 물론 시민단체까지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종편 사업자들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특혜를 주는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임원식 기자입니다.



< 리포트 >
TV광고를 통해 '한국인의 두통약'으로 잘 알려진 삼진제약의 '게보린'입니다.

그러나 이 약이 혈액질환과 의식장애 등 부작용도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런가하면 화이자의 발기부전치료제 '비아그라'는 광고를 통해 유명세를 탔지만 동시에 '정력 증강제'라는 잘못된 인식도 함께 심어줬습니다.

이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가 의료 분야의 광고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나섰습니다.

그동안 약의 오남용을 막기 위해 금지시켜 온 전문의약품과 의료기기의 광고를 풀겠다는 겁니다.

[인터뷰] 주승용 / 민주당 국회의원
"신규방송사업자들의 광고수익을 늘려주기 위한 다분히 의도적인 것이라고... 방송통신위원회가 사전에 보건복지부와 협의도 없이 대통령 보고를 했다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

문제는 전문의약품의 광고 허용이 제약산업 발전에 해가 될 뿐 결코 득이 될 게 없다는 겁니다.

2008년 기준 제약사들의 광고비용은 TV광고가 845억 원, 신문광고가 777억 원.

전문약 광고가 허용될 경우 제약사들의 광고비용은 TV광고를 중심으로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인터뷰] 김동근 / 대한약사회 홍보이사
"연구라든지 신약개발 투자보다는.. 상당히 오래 걸리지 않습니까? 빨리 효과(수익)가 나타나는 광고 쪽으로 매진하지 않을까 그런 우려가 있습니다."

의료법인이나 제약사들의 방송사업 출자 역시 논란입니다.

현재 동아제약과 녹십자는 조선일보에, 일동제약은 중앙일보의 방송사업에 지분 투자를 한 상태.

특히 을지병원의 연합뉴스TV 출자는 법까지 어겨가며 사실상 영리사업에 투자한 게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우석균 /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실장
"종편이나 보도채널에 투자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면 의료기관 바깥에서는 모든 영리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이 되고 동업의 형태로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의료법 취지에 완전히 어긋나는 것으로.."

한편 전문의약품의 광고는 미국과 뉴질랜드만이 허용하고 있을 뿐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임원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