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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취재] '통신비 인하' 못하는 진짜 이유

김하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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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스마트폰 사러 갔다가 55000원 요금제 사용해야한다, 부가서비스 써야한다.. 이런 얘기 한번쯤 들어보셨죠? 판매점들이 이익을 남기려한다고 생각하셨을텐데요, 알고보니 통신사 영향이 컸습니다. 김하림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요즘 휴대전화를 사러가면 가는 곳마다 조건을 답니다.

"컬러링 사용하고 그러는 거는.."
"컬러링은 쓰셔야돼요. 컬러링 원래 안 쓰세요?"

소비자들은 판매점이 무리하게 조건을 단다고 불만을 토로합니다.

[인터뷰] 최동원, 최한슬
"판매점들이 돈 남겨먹는 것 같고.. 그런 걸로 돈 버는 건 알겠는데 너무 그러니까 부담되고.."

하지만 이런 사정에는 판매자들의 말 못할 사정이 있었습니다.

소비자에게 특정 서비스를 가입시키지 않으면 이익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구조를 보면 통신사는 대리점을, 대리점은 판매점을 관리합니다. 통신사가 대리점에 요구하는 정책은 대리점을 거치면서 강화돼 판매점으로 내려갑니다.

정책 조건을 맞추지 못하면 판매점은 수당에서 일정금액이 깎입니다.


MTN이 입수한 SK텔레콤의 대리점 조건표에 따르면, 55000원 미만 요금제를 선택할 때 마진에서 7만원, 36개월 할부로 개통했을 때 15만원이 차감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갤럭시S를 사면서 45000원 요금제를 쓰고 컬러링과 T존에 가입하지 않으면, 판매점 마진이 10만원에서 8만원이 깎여 2만원으로 줄어 들게 됩니다.

판매점들은 최근 늘어나는 대리점과 판매점들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진데다 차감정책까지 까다로워져 더 먹고 살기 힘들어졌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휴대폰 판매업자
"많이 힘듭니다. 부가서비스 같은 경우 정책이 내려오니까 저희는 마진 창출을 위해 할 수 밖에 없고요. 고객분들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사기친다(고 하시고)"

결국 가장 큰 피해자는 소비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통신사가 소비자의 가입 선택에 따른 책임을 판매점에 돌리기 때문에, 판매점들은 소비자에게 요금제 등 서비스 선택을 강요해 부담을 전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행이 계속되면 통신사는 방송통신위원회의 현장조사에 따라 실질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신사들은 차감정책에 대해 잘 모른다며 책임을 회피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하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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