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세청, 물산·중공업 이어 삼성전자 겨냥 왜?

김수홍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국세청이 상반기 삼성그룹 주요계열사 3곳을 세무조사한데 이어 삼성전자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평창 올림픽 유치 성공으로 정부와 우호적 관계가 형성된 상황에서 이뤄지는 세무조사여서 배경등에 대해 여러 관측을 낳고 있습니다. 김수홍 기잡니다.



< 리포트 >
국세청이 이번엔 삼성전자를 겨냥했습니다.

국세청은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직원 30여명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에 투입해 삼성전자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세무조사를 받는 건 2007년 이후 4년만입니다.

당시 삼성전자는 11년만에 세무조사를 받은 뒤 180억원의 세금을 추징당한 바 있습니다.

삼성그룹에 대한 세무조사는 지난 2월 삼성물산, 4월 삼성중공업과 호텔신라, 지난달 삼성정밀화학에 이어 이번에 삼성전자까지 올해만 다섯 곳째입니다.

지난 3월 이건희 회장의 '정부 경제성적 낙제점'발언 이후 냉랭해진 정부와 삼성의 관계가 이 회장의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활동으로 호전된 상황이어서 삼성전자에 대한 세무조사는 유예되지 않겠냐는 관측이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에 대한 세무조사를 정부의 '대기업 때리기'와 연관짓는 시각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사업자 등록지인 수원이 아닌 서울지방국세청이 담당하는 '교차세무조사'란 점, 정기세무조사 일정이 통상 두 달 정도 걸리는데 이번엔 100일 넘게 조사할 예정이란 점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세무조사보다 강도가 훨씬 높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하지만 국세청과 삼성 모두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4년 주기의 정기세무조사일 뿐이고, 삼성 계열사가 70여개에 달하는 만큼 매년 3~4곳은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건희 회장도 지난 4월 계열사 세무조사에 대해 '정기조사일 뿐'이라며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은 바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수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