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중국 내수성장 수혜주 ‘한국콜마’

유일한

thumbnailstart
중국 내수성장 수혜주 ‘한국콜마’
[이준의 사생결단]'한국콜마(024720)'



질문> 사생결단 첫 시간, 오늘 어떤 종목 소개해주시나요? 

첫 출연이라 고민 많이 했다. 오늘 소개할 기업은 한국콜마다. 한국콜마는 화장품 및 의약품의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하는 ODM, OEM 전문회사입니다. 

질문> 한국콜마 지난 주 국민연금 지분 관련 이슈로 시장의 관심을 받았던 종목이죠. 첫 추천 종목으로 한국콜마를 선정한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이번 주 추천 종목으로 어떤 종목을 선택해야 될지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몇 가지 기준을 잡아보았는데 그 중 첫 번째가 앞으로 구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국내 증시를 이끌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중국 내수활성화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시청자 여러분들 역시 중국 내수 시장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특히 물가상승세의 둔화 및 임금 상승 등으로 소비의 증가세가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 내수 관련주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두번째 조건은 시장 지배력이 우수한 회사를 찾자는 것이었습니다. 과거 IT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알 수 있듯이 경제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일수록 시장 지배력이 우수한 기업들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유럽 사태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될수록 시장지배력이 우수한 기업들에 대한 투자 매력도는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고른 종목이 바로 한국콜마입니다.

질문> 확고한 기준이 있어요. 그럼 이준 연구원이 생각하는 한국콜마의 성장성, 어떤 부분부터 살펴볼까요?

앞서 ODM, OEM 전문회사로 말씀드렸는데요, 이렇게 설명 드리면 어떤 회사인지 감이 잘 안 오실 겁니다. 특히 OEM은 대부분 아시겠지만 ODM이라는게 어떤건지 모르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간단한 그림을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시는대로 ODM이 단순히 위탁 제조만 하던 방식이었다면 OEM은 생산 전반에 걸쳐 컨설팅을 해주면서 생산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철저하게 매출처에 의존하던 것에서 벗어나 ODM 업체가 생산 과정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콜마는 이러한 ODM 분야에서 국내 1위 업체입니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대형 업체들이 주요 고객이며 우수한 기술력과 높은 시장 점유율로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2년 매출 실적 역시 시장 예상치인 2996억을 상회하여 3000억원 이상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 매출 성장률은 16%로 전년 대비 조금 둔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매년 20% 내외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회사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올해 매출액 3천억 원 이상 달성 기대
- 연 평균 20% 내외의 성장 기대
 
질문> ODM 분야 1위 업체다, 또 다른 투자포인트들은?

저는 크게 세가지 부분을 꼽아보았습니다. 우선 앞서 말씀드린대로 중국의 내수활성화에 따른 수혜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았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하여 국내 화장품 업체들이 중국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업체들의 매출 성장은 고스란히 한국콜마의 매출 증대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최근 공장 증설로 CAPA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매출의 성장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 국내 화장품업체 중국 시장 선전 수혜

두번째는 제약 부문의 성장 가능성 있습니다. 한국콜마는 최근 비알엔사이언스라는 중소 제약사의 M&A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또한 일본의 한방의약품 시장 1위 업체와 MOU를 체결하여 한방 의약품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등 제약 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해오고 있습니다. 제약부문의 비중이 화장품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 사실이지만 수익성 면에서는 오히려 화장품 부문의 2배 수준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제약 부문의 지속적인 투자는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중소제약사 M&A, 일본 업체와 협력 등
- 제약 부문 투자 지속..화장품 보다 수익성 높아

질문> 중국 내수 관련 수혜주로 다른 종목들도 많이 있는데 여타 업체에 비해 더 매력적인 부분은 있습니까?
 
우선 다른 내수 관련 업체들이 B2C 사업을 하면서 시황에 따라 사업의 기복이 매우 큰 상황입니다. 하지만 한국콜마의 경우 대부분의 매출이 B2B에서 발생을 하면서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은 한국콜마의 투자 매력을 크게 높인다고 생각합니다.
 
- B2C 부문에서 매출 대부분이 발생
- 다양한 매출처 확보로 투자 매력 높아

또한 우수한 자회사를 갖고 있다는 점 역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올해 450억의 매출이 예상되는 썬바이오텍이 가장 대표적인 자회사입니다. 건상식품을 주로 만드는 썬바이오텍은 최근 푸디팜과의 합병 얘기가 나오면서 건강식품 부문에 한국콜마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썬바이오텍 등 우량 자회사 보유
 
질문> 한국콜마의 마지막 투자 포인트는?

마지막은 ISO22716 인증에 따른 신규 수주 가능성입니다. ISO22716은 국제 화장품 규격으로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에 대한 가이드라인입니다. 화장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이와 관련된 규제 역시 계속 생겨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화장품 제조에 대한 국제 표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콜마는 2011년 1월 아시아에서 2번째, 국내에서 첫번째로 ISO22716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 국내 첫 ISO22716 인증을 취득
 
이를 계기로 해외 유명 화장품 업체와의 수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현재 CK화장품, Amway, 존슨앤존슨 등과 제조 계약을 맺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추가적으로 유명 화장품 업체와의 계약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 해외 화장품 업체와 수주 가능성 확대
 
질문> 앞으로가 더 기대되긴 하는데.. 주가가 최근 많이 올랐어요. 가격 부담은 없을까요? 접근해볼만한 가격대, 목표가 제시해 주시죠.

최근 중국 관련 이슈라든지 증권사의 추천 등으로 주가가 많이 오른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이슈라든지 회사의 앞으로 성장 가능성으로 봤을 때 추가적인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물론 단기 급등에 따른 조정이 나올 가능성도 있지만 올해 계속해서 눈여겨 봐야 될 종목이며 신고가를 만들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단기적인 목표가는 전고점인 10,950원입니다. 저는 단기적으로 10,000원 이상으로 상승할 여지는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 단기 목표가 10,950원
 
특히 최근 기관과 외국인이 꾸준히 매수를 하고 있는 등 수급적인 부분에서도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 외국인, 기관의 꾸준한 매수세 유입 긍정적
 
저는 전고점인 10,950원을 돌파할 경우 새로운 추세를 형성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년 대상이 꾸준한 상승을 통해 주가가 두 배 이상 올랐는데요. 저는 한국콜마가 올해의 대상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