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연금저축 수익률 비교 한눈에

권순우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연금저축, 연금보험, 연금펀드. 비슷한 상품인거 같은데 각기 달라 비교하기 힘드셨을 텐데요. 앞으로는 연금저축 관련 상품의 수익률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연금' 자가 들어간 관련 상품의 수익률과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만들어집니다.

금융위원회는 소비자들이 연금 상품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항들을 한 곳에서 해결하도록 '연금저축 통합공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연금 상품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수익률이 낮고 상품 정보가 부족해 가입자는 전체 근로자의 25%에 불과합니다.

위험이 없는 채권으로만 운용을 하다보니 연금저축의 작년 수익률은 증권상품의 경우 4.65%, 은행상품은 3%에 불과합니다.

은행은 원금을 기준으로 수익률을 공시하고 보험은 원금에서 수수료를 뺀 금액을 기준으로 공시를 하다보니 비교도 힘든 상황입니다.

수수료 책정 기준도 은행은 그동안 쌓인 적립금을 기준으로, 보험은 매번 내는 보험료를 기준으로 해서 구조 자체가 다릅니다.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다보니 세금을 추징당하게 되는 10년 이내에 해지하는 비율이 70%나 됩니다.

금융위는 수익률과 수수료 공시를 통해 금융회사간 경쟁을 촉진하고 더 나은 상품을 개발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지원 /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기존 가입자들이 타 회사로 이탈해 영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수수료 인하나 수익률 제고 노력등 더 좋은 연금 상품을 개발하고 충실한 자산관리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금융위는 불필요한 계약이전이나 해지을 방지하기 위해 계약 이전 수수료, 세제 혜택 등에 대한 설명 의무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