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전자 VS 애플, 사활을 건 '美 특허전쟁' 막 오른다

이지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삼성전자와 애플의 특허 소송전에 최대 분수령이 될 미국에서의 본안 소송이 오늘 시작됩니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에서 시작되는 소송전이어서 전세계 IT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지원 기잡니다.

< 리포트 >
삼성전자와 애플의 특허 침해 관련 본안 소송이 현지시각으로 오늘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에서 시작됩니다.

양 측이 지난 1년여간 진행해 온 가처분이 임시적 결정이었던 반면에, 본안 소송에서는 승자와 패자가 명확히 갈린다는 점에서 파급력이 큽니다.

특히 미국이 애플의 안방인데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이라는 점에서 미국 본안 소송은 양 사의 소송전에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애플은 삼성이 '디자인 특허'를 침해했다며 삼성전자에 약 2조 9천억원의 배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삼성전자는 통신특허 침해를 전면에 내세우며, 애플에 대해 기기당 2.4%의 로열티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아이폰 판매량을 기준으로 했을 때 로열티 금액만 1조원에 달합니다.

앞서 진행된 가처분 결과만 놓고 보면 애플이 다소 유리하다는 평가입니다.

미국 법원은 앞서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10.1'과 '갤럭시 넥서스'에 대한 판매금지 가처분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유렵에서는 애플의 '디자인 특허' 주장이 대부분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이달 초 영국 법원도 '갤럭시탭이 애플을 베끼지 않았다'고 판결한 바 있어 결과를 속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인터뷰] 정동준 / 수특허법률사무소 변리사
"미국에서는 디자인 특허를 현재는 인정하고 있지만 영국이나 다른 국가에서 디자인 특허를 무효화시켰던 판결을 내린 선례로 볼 때 미국이 (애플이 주장하는) 그런 소송가액을 다 인정하기는 부담이 따를 것 같습니다."

이번 본안 소송 심리는 4주간 집중심리 형태로 이뤄지며, 최종 판결은 배심원 평결과 담당 판사의 결정을 거쳐 이르면 8월말에서 9월초쯤 내려질 예정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원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