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구멍 뚫린 거래소, 대응책 마련 급급

김신정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기업 공시정보 사전 누출 혐의로 조사를 받던 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초유의 사태에 한국거래소가 곤혹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지만 이미 실추된 신뢰를 회복할 마땅한 대안은 없어 보입니다. 김신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코스닥 기업의 공시정보를 외부로 유출한 혐의로 조사를 받던 동료 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에 8월 21일 거래소는 종일 침울한 분위기였습니다.

검찰의 수사를 앞둔 직원의 자살은 전에 없던 일이라 그 충격이 더 큽니다.

충격에 빠진 거래소는 8월 21일 긴급 대책 회의를 갖고 대응방안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미공개 정보 보유 시간을 최소화 하거나 정보 접근자들의 권한을 줄인다는 방안들이 논의 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동안 기업의 인수, 합병 등의 정보가 전자공시시스템에 발표되기 전 10분 정도 검토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이를 대폭 줄이거나 공시접근 가능한 직원수도 줄이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거래소의 이같은 대책이 미흡하다는 비난도 나오고 있습니다.

당장 이번 비리가 자체 감시가 아니라 외부 제보자에 의해 적발된 것으로 드러나는 등 거래소 내부통제시스템이 망가진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큽니다.

거래소 직원의 2011년 평균 연봉은 1억926만원으로, 전체 공공기관 중 1위를 차지할 만큼 높습니다.

업무의 전문성과 중요성을 감안해 책정된 고액 연봉을 무색하게 하는 이번 사건으로 거래소의 신뢰도는 걷잡을 수 없이 추락하고 있습니다.

투자 정보를 가장 먼저, 가장 많이 취급하는 거래소.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 아니냐'는 투자자들의 원성을 잠재우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신정입니다. (aza@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