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검색 조작' 논란…네이버 "외부기관 검증받겠다"

이규창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대선후보와 관련된 검색 조작 논란 등에 휘말렸던 네이버가 이르면 다음달부터 검색어 관련 정보를 외부에 공개해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규창 기잡니다.

< 리포트 >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한 출마포기 종용 논란이 불거지자 네이버에서는 관련 검색이 급증했습니다.

그러나 '안철수 협박'이라는 검색어 대신 '안철수 룸살롱'이나 '안철수 여자'와 같은 불리한 검색어만 노출돼 이른바 조작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성인 인증이 필요한 검색어가 제약없이 노출된 데 대해 네이버는 "검색량이 일정 수준을 넘고 언론보도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았습니다.

NHN이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는 국내 검색시장을 70% 이상 장악하고 있어 이번 대선정국에서 정치적 공정성 시비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글처럼 검색어 통계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다는 비난을 받아온 네이버는 검색 서비스에 관한 자료를 외부기관에 넘겨 검증을 받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김상헌 / NHN 대표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자동완성', '연관 검색어'의 모집과 로직, 운영 등에 대해 리포트를 발간해 정기적으로 외부기관에서 투명성을 검증받고자 합니다"

또한 10월중 '네이버 트렌드'라는 정보공개 서비스를 선보여 검색어 통계 자료를 누구나 확인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야권을 중심으로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 있는 '실시간 검색어'를 폐지하거나 축소 운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규창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