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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공룡들 '도매업ㆍ드러그스토어 확장' 제동 걸리나

이충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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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대기업들이 유통업 규제를 받지 않는 드러그스토어와 도매사업 비중을 대거 늘리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이 손을 대지 않는 곳이 없다는 중소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규제대상에 포함시키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이충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최근 롯데슈퍼 상품공급점으로 간판을 바꿔단 한 동네슈퍼입니다.

롯데가 가맹계약을 맺은 개인사업자에게 가공식품과 신선식품 등을 도매로 공급해주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출점 제한 등의 규제로 소매업 확장에 제동이 걸리자 규제를 받지 않는 도매물류 공급사업을 대신 확대하고 나선 겁니다.

유통법 규제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드러그스토어 시장에도 유통대기업들의 진출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CJ와 코오롱, GS와 신세계가 잇따라 드러그스토어 시장에 뛰어든데 이어 롯데도 다음달에 1호점을 내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김경기 / 한화투자증권 연구원
"성장 돌파구를 찾기 위해 도매업이라든지 화장품 전문점이라든지 고급형슈퍼마켓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사업이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이런 비즈니스들이 신규 돌파구가 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대기업들의 무분별한 확장 경쟁이 중소상권 침해로 이어지고 있다는 겁니다.

대기업이 도매상권까지 장악하려한다는 중소도매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규제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심재권 민주당 의원은 최근 롯데와 이마트의 상품공급점을 규제대상에 포함시키는 유통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은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드러그스토어를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할 지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형유통업계 측은 "새로 하는 유통업태마다 번번이 규제의 잣대를 들이대려고 하면 어떻게 사업을 진행하냐"며 불만의 목소리들을 내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충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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