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개성공단 인원 전원 철수 권고

방명호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정부가 개성공단에 체류 중인 우리 측 근로자 전원에 대해 철수를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북한이 정부의 대화 제의를 거부한 데 따른 중대조치를 내린 건데요. 개성공단 사업은 10년만에 사실상 폐쇄라는 최대 위기를 맞게 됐습니다. 방명호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정부는 북측이 개성공단 정상화 제의를 거절하자 현재 공단에 잔류중인 근로자들을 전원 철수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정오까지 북측이 실무회담에 대한 회신을 하지 않자 오후 3시부터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긴급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도적 차원에서 이런 기본적인 조치라도 좀 해달라고 했음에도 이것마저도 거부를 당한 상황에서 입주 기업체들이나 거기 남아 있는 국민들, 가족들 고통과 피해가 굉장히 커지고 있다"고 권고 조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도 회의 직 후 브리핑에서 "북한이 개성공단을 끝까지 지키고자 했던 우리 국민들에 대한 식자재와 의류  등 최소한의 인도적인 조치조차 거부 우리 당국간의 대화까지 거부한 건 어떠한 이유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류 장관은 또 "개성공단 법령에 근거해 우리 국민의 안전한 귀환을 보장하고 입주기업 재산을 철저히 보호할 것" 이라며 "우리 정부는 개성공단 기업들이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범정부적인 지원을 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개성공단에 잔류중인 근로자들은 175명으로 진입차단 24일째를 맞으면서 식자재와 의료품 부족으로 힘든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최소 잔류 인원마저 철수하게 되면 남북경협의 상징인 개성공단은 사업 10년만에 사실상 폐쇄라는 최대 위기를 맞게 됩니다.

북측은 앞서 오후 2시쯤 국방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측이 기만적인 회담설을 내놓으며 최후 통첩식의 중대조치를 운운한 것은 최후 파멸을 촉진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만약 개성공단 내 잔류인력을 철수시키려 한다면 자신들이 신변안전보장대책을 포함해 인도주의적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화제의를 공개적으로 거부하는 발언은 직접 삼가면서 공단폐쇄 등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 그 책임을 우리 정부에게 돌리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협회는 정부의 철수 권고 조치에 대해 "남북 정부로부터 보장받은 권리를 포기하지 않고 확고히 지키겠다"며 개성공단에 머물고 있는 근로자들을 철수시킬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방명호(bangmh99@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