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경제매거진] 2014 설 선물 트렌드는?

[MTN 경제매거진] 슈퍼트렌드
MTN산업부



[110회 경제매거진 슈퍼트렌드]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민족최대의 명절, 설!

유통가 최대의 대목을 맞아 백화점과 마트의 선물대전이 시작됐다.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깨우기 위해 초저가부터 최고급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선물세트를 내놓고 있는데... 2014 설 선물 트렌드는 과연 무엇일까?

설 선물 판촉전이 한창인 서울 영등포에 위치한 홈플러스 설 대목을 위한 이 곳 마트의 설 마케팅 전략은..

바로 가격의 거품을 뺀 초특가 상품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설을 맞이해 준비한 선물세트만 총 3600여 종, 그 가운데 최근에 경기침체로 인해 위축된 소비심리를 고려해서 선물세트의 70%인 2500여종을 3만 원 이하의 특가 상품으로 준비했다.

3만 원 대의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초특가 설 선물세트.

생활에 꼭 필요한 생필품인 샴푸, 린스 세트에서부터 명절 선물세트의 대표 상품 통조림 세트에 커피 오일세트까지. 그 종류가 무척 다양한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선물세트를 내놓는 오뚜기에서는 평소 소비가 많은 제품군들만 따로 모아서 특선 종합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참기름, 오일 등 쓰임새가 많은 상품들을 한 세트로 구성해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전략!

저렴한 가격에 종와 구성이 다양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매년 명절이면 참치선물 세트로 인기를 끌고 있는 동원 F&B의 경우 올해도 역시 건강식품 참치를 세트를 주력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연어 캔을 추가, 다양한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고..

홈플러스에서 마련한 초특가 선물세트에 이어, 설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중저가 상품은 바로 생선, 과일 같은 신선식품!

특히, 농가와의 직접 계약을 통해 가격을 낮춘 배 세트는 마트에서 내놓은 대표적인 설 선물 세트!

맛을 궁금해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설선물 과일세트의 시식코너까지 마련해, 소비자들의 발길을 유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거품을 뺀 홍삼도 설 선물세트로 등장했다 시중가격의 절반값에 판매되는 6년근 홍삼정, 설날을 맞아 어른들을 위한 건강식품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영등포에 위치한 또 다른 대형마트인 이마트, 이곳 역시 경기 불황 속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위해 중저가 실속세트의 물량을 지난 추석보다 10% 이상 늘려서 선보이고 있다. 선물세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체 선물세트 품목 수는 지난해보다 줄인 반면, 물량을 늘려, 가격경쟁력을 높였다고...

또한 양극화 현상이 심해짐에 따라 프리미엄세트인 한우, 건과, 인삼, 등의 품목들을 확대해 다양한 고객층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 자신있게 내놓고 있는 것은 설 선물로 빼놓을 수 없는 한우!!

일본 방사능 여파로 한우 판매가 늘면서, 설 선물 물량을 지난해 보다 20% 늘려 준비했다고..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한우혼합 2호세트의 경우 가격을 지난해보다 5% 가량 내린 8만 원 대에 판매하고 있으며 15% 가량 시세가 오른 갈비세트도 가격상승률을 최소수준인 5% 내외로 반영해 판매하고 있다.

또한 프리미엄 한우세트의 경우 횡성축협한우를 중심으로 물량을 전년 대비 20% 이상 늘려 1만 세트 가량을 준비해 판매하고 있다.

또한 지난 추석 방사능 우려로 인해, 판매가 줄어든 굴비세트를 비롯, 갈치와 옥돔 등 프리미엄 수산선물세트 역시 지난 설보다 가격을 5% 이상 낮춰 최저가격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더불어 소비자들의 방사능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이마트에서는 총 35 종 중에 17종을 제주에서 어획되고 생산된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명동에 위치한 한 롯데백화점에서도 설 대목을 맞이해 설선물 마케팅이 한창이다.

이곳 역시 중저가 선물세트의 비중을 전년에 비해 확대한 한편, 계속되는 불황에도 정성을 전달하려는 수요는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힐링푸드‘ 등의 고품격 선물세트도 준비? 반면 실속 세트도 준비해서 고객들의 편의를 도모했다.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을 위해 이곳에서는 방사능 검사를 통과한 굴비세트를 비롯
수산물 이력제로 관리되는 김 세트 등 까다로운 인증을 통과한 수산물세트를 준비해 판매하고 있고, 또한 웰빙바람을 타고 홍삼 같은 건강기능식품과 친환경 과일과 유기농 한우선물세트 등도 판매율이 높은 편이라고...

특히 명인들이 만든 고품격 힐링푸드는 백화점에서 준비한 대표적인 설특별전.

장류 명인이 만든 전통장에서부터 맛깔스런 반찬류, 약용버섯 등 음식에 대한 오랜 노하우와 정성이 들어간 대한민국 대표 명인의 상품들은 기본 10만원을 넘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주류’의 경우는 10만원 미만 상품부터 1백만원대 최고급 와인까지 총 18만여 세트를 준비했다고...

특히, 이번 설에는 스토리를 담은 와인으로 ‘갑오년 기념 와인’, 전 세계 VIP들이 즐기는 ‘스페셜 세트’ 등 품격있는 와인들을 준비해 소비자들의 발길을 모을 전망이다.

<슈퍼트렌드>에서는 각 마트와 백화점의 설 선물 트렌드를 살펴보고, 대표 상품들을 소개해 소비자들의 설 선물 구매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방송시간안내
매주(금) 17:00 (금)23:00 (토)13:00 (일)15:00
진행 : 김영롱 앵커
연출 : 김성운, 안정숙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