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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 맞이 타이어 관리, 어떻게 하나?

김형민 기자


겨울이 끝나고 봄이 다가오면서 타이어를 관리해야 할 시기가 찾아왔다. 봄 철 타이어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한국타이어가 봄철을 맞아 타이어 관리 요령 법을 공개했다.

우선 현재 자신의 타이어 마모 상태를 우선 확인해야 한다. 타이어 마모 상태에 따라 제동거리가 차이 나기 때문이다.

타이어는 트레드라는 고무층 사이 홈을 통해 배수하도록 돼 있는데 고무층의 지나친 마모는 타이어 사이로 물이 빠져나갈 수 없도록 만들어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에 수막을 형성하게 된다.

수막현상은 고속에서 더욱 심화되는데 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된 차량이 봄철에 고속으로 달리는 것은 물 위를 떠오른 채 주행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정도로 그 위험성은 매우 커진다.

한국타이어에서 실험한 결과, 실제로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km 이상 달리다가 급제동하게 될 시 홈의 깊이가 7mm인 새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 홈의 깊이가 1.6mm로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의 약 2배 가까이 제동력에 차이가 났다.

더욱이 시속 80km로 코너를 도는 실험에서는 신규 타이어는 2~3m 미끄러지는 데 그쳤지만 낡은 타이어는 아예 도로 밖으로 이탈해 버리는 결과가 나타나 낡은 타이어의 위험성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그러면 타이어의 마모 한계치는 어디일까?

한국타이어는 봄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마모한계까지 기다리기 보다는 홈 깊이가 2.8mm 정도인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타이어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고 조언한다.

타이어 공기압 마모ㆍ제동 모두 영향

타이어 마모 상태 못지 않게 타이어 관리를 위해 중요한 요소가 바로 적정 공기압 유지이다.

평상 시 타이어 공기압은 부족해도 또 과해서도 안 된다. 부족하면 타이어 각 부분의 움직임이 커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해 고무가 약화할 수 있고 반대로 과할 경우에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손상이 쉽게 발생하고 특히 중앙 부분에서 조기 마모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타이어의 적정한 공기압 유지는 타이어가 도로와 완전히 접촉해 최대의 견인력과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실제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km 이상으로 달리던 자동차를 급제동 할 경우 타이어의 공기압 수준에 따라 제동력의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적정 공기압 유지는 타이어가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마모되도록 함으로써 수명까지 연장할 수 있으며 연비도 절감할 수 있으니 타이어의 공기업을 적정하게 맞춰야 1석 3조의 효과를 걷을 수 있다.

타이어는 지면과 자동차를 이어주는 매개체로 안전운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봄철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지속적인 안전 관리가 중요하다.

겨울용타이어는 사계절용ㆍ여름용타이어로 교환

한국타이어는 현재 겨울용타이어를 장착하고 있다면 사계절용타이어나 여름용 타이어로 바꾸도록 권했다.

겨울용타이어는 눈 또는 빙판길 주행에 최적화하기 위해 부드러운 고무를 사용하고 또한 트레드 상에 홈도 많다.

따라서 눈 또는 빙판길 주행 시 노면을 움켜쥐어 마찰력을 증가시키지만, 일반노면 주행 시 소음이 많이 발생하고 타이어마모가 빨라진다.

[타이어 안전 관리 7계명]

1. 매월 1회 전반적으로 타이어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2. 마모한계 1.6mm 이하인 타이어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타이어는 지정된 공기압을 유지하여 기온이 높은 여름철이나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는 타이어 공기압을 10~15% 더 주입하기를 권장한다.
4. 장거리 고속주행의 경우에는 계속적인 주행으로 인한 타이어 내부의 축적된 열을 식혀주기 위하여 2시간 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5. 불규칙한 타이어 마모를 방지해 수명을 연장하고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5,000km ~ 10.000km를 주행한 뒤 위치를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6. 상처 난 타이어는 운행 중 파열될 수 있으므로, 가까운 판매점에서 점검하며, 상처가 도달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새 타이어로 교체해야 한다.
7. 스페어 타이어는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기압, 상처유무, 남은 홈 깊이 등을 필히 점검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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