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 현장+] 기대감 사라진 2분기 부동산 시장

임채영

MTN부동산자문단 20人

< 2014 부동산 시장 전망은?…"내년 2분기 회복세" >

2013년 12월 31일, MTN부동산자문단을 대상으로 2014년 부동산 시장 전망을 조사한 후 작성한 기사의 제목이다.

< 2분기 부동산 시장 "봄바람은 없다">

2014년 3월 31일, MTN부동산자문단을 대상으로 다시 한 번 2분기 부동산 시장 전망을 조사한 이후 작성한 기사의 제목이다.

올해 2분기를 바라보는 부동산 시장 전문가들의 전망이 불과 석 달 사이에 기대감에서 실망감으로 급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살아나던 부동산 시장, 올 2분기 전망은 '어둑'

Q. 올해 2분기 부동산 시장 전망은 어떻습니까?

MTN부동산자문단 20명을 대상으로 이 질문은 던져보니, 1분기보다 침체될 것이란 응답이 25%, 1분기와 비슷할 것이란 답변이 40%를 차지했다.

지난 1분기 부동산 시장이 살아날 조짐이 있긴 했지만, 이렇다 할 회복세를 보이지 못했단 점에서 10명 중 7명꼴로 2분기 부동산 시장을 부정적으로 바라본 것이다.

특히 매매분야가 침체될 것이란 답변이 62%로 압도적이었고, 전셋값이 당분간 상승(69%)하거나 계속 상승(8%)할 것이란 응답도 전체의 77%에 달했다.

정부가 지난해 내내 목표로 잡았던 '매매 활성화를 통한 전셋값 안정화' 흐름은 2분기에도 기대하긴 힘들어 보인다.

◆ 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 2분기 매매거래에 '찬물'

MTN부동산자문단 20인 중 대다수는 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이 살아나던 부동산 시장에 예상치 못한 찬물을 끼얹었다고 평가했다.

'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이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까?' 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95%에 달하는 19명이 부정적인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특히 이번 대책으로 인해 주택시장에서 매매거래가 감소할 것이란 응답이 85%, 매매가격이 하락할 것이란 답변도 70%로 집계돼 매매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적지 않음을 시사했다.

임대차시장 역시 악영향을 받게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정부의 임대차시장 선진화 대책이 전월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라는 질문에 전셋값이 상승할 것이란 응답이 30%, 월세가격이 오를 것이란 답변이 20%를 차지했다.

특히 전월세 가격이 동반 상승할 것이란 답변도 40%로 집계돼 전체 응답자 중 90%가 임대차 시장의 가격 상승 전망을 내놓았다.

◆ 재수강 필요한 '임대차 선진화 방안' 학점

부동산 시장에 찬물을 끼얹은 정부 정책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는 차디찼다.

MTN부동산자문단 20명을 대상으로 임대차시장 선진화 대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자 응답자 10명 중 7명꼴로 거침없이 낮은 점수를 매겼다.

A에서 D로 갈수록 점수가 낮아지는 방식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A학점을 준 응답자는 5%에 그쳤고, B학점을 선택한 전문가도 25%에 머물렀다.

반면 낙제점에 가까운 C와 D학점을 준 응답자는 각각 55%와 15%로 집계됐다.

◆ 4분기 이후로 미뤄진 '회복 기대감'

2분기, 회복 전망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던 부동산 시장은 예상치 못한 정부의 발표로 인해 한 순간에 회복세가 꺾인 모습이다.

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을 둘러싸고 오는 6월 국회에서의 큰 난항이 예상되고, 국회 직후 여름철 비수기가 찾아오는 만큼 이제 부동산 시장 회복 기대감은 4분기 이후로 멀어졌다.

MTN부동산자문단 조사 결과에서도 4분기(23%) 혹은 내년(8%) 이후에나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전망이 많았고, 장기적 침체 현상이 지속될 것(38%)이란 응답도 큰 비중을 차지했다.

오는 6월 국회 입법과정에서 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보완책이 마련되느냐의 여부가 앞으로 부동산 시장 흐름을 결정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머니투데이방송 임채영 (rcy@mtn.co.kr)

* MTN부동산자문단 20人 :(첫줄 왼쪽부터) 장대섭 제일감정평가법인 이사, 성진용 양문디앤씨 건축사무소 대표, 이상군 멘토옥션 대표. 김일수 前 국민은행 팀장, 박합수 국민은행 부동산PB팀장, 정원기 하나은행 강남PB센터장, 최광석 로티스합동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민태욱 한성대학교 교수,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팀장 (아랫줄 왼쪽부터)함영진 부동산114 센터장, 김규정 우리투자증권 연구원, 이영진 이웰에셋 대표, 한문도 임대주택연구소 소장, 김혜현 렌트라이프 대표, 권순형 前J&K 부동산투자연구소 소장, 심교언 건국대학교 교수, 조명래 단국대학교 교수, 김현아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양재모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수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