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CEO리포트] 이중근 부영 회장, 계열사를 사금고화하나

이재경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이중근 부영 회장과 장남인 이성훈 전무가 지난해 말 계열사에서 가져온 배당금의 합계가 무려 400억원에 이릅니다. 수십억원대 채무도 계열사에서 끌어와 갚기도 했습니다. 계열사들을 개인의 사금고처럼 이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이중근 부영 회장 일가가 지분을 직간접적으로 갖고 있는 계열사는 드러난 것만 13개에 달합니다.

부영, 동광주택산업, 부영대부파이낸스, 대화도시가스 등은 지분의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광영토건, 남광건설산업, 남양개발, 부강주택관리 등은 100%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대부분 계열사들을 이 회장 개인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셈입니다.

비상장 회사들인데다 개인 소유다보니 배당금을 챙기기도 쉬웠습니다.

이 회장 일가는 부영에서 94억원, 동광주택산업에서 90억원, 부영대부파이낸스에서 4억6천만원, 광영토건에서 100억원, 대화도시가스에서 105억원의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모두 393억원입니다.

이 배당금은 당기순이익보다 훨씬 많은 액수였습니다.

부영대부파이낸스의 경우 당기순이익의 2.4배, 광영토건은 13배, 대화도시가스는 1.3배에 달했습니다.

마음대로 계열사 돈을 돌려 쓴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이중근 회장은 대화도시가스에서 40억원을 대출받았습니다.

그 후 부영대부파이낸스에 연대보증했던 금액 중 미수이자 37억9726만원을 갚았습니다.

총수가 계열사로부터 당기순이익보다 훨씬 많은 돈을 챙겨가고 계열사 자금을 쉽게 가져다 쓰는 등의 행위는 '회사의 사업기회 유용'이라는 측면에서 비판이 꾸준히 제기돼 온 행태입니다.

재벌 총수가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경우 이사회가 실질적인 결정권을 행사할 수 없어 견제가 불가능하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leejk@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