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유안타증권, '중국본토채권 공모형 펀드' 판매

임유진 기자

중화권 전문 증권사인 유안타증권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중국본토 우량채권에 일반 개인이 투자할 수 있는 '동양차이나본토채권증권투자신탁1호(채권-재간접형)'을 선보인다.


외국자본에 대해 배타적인 중국에서 외국인이 중국본토채권에 투자하기 위해선 'RQFII'라는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다. 'RQFII'는 적격 외국인 기관투자자의 의미로 중국 금융시장에 위안화로 직접투자가 가능한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뜻한다. 중국 정부는 2014년 처음으로 국내 금융사에 'RQFII'를 허용하였으나 아직까지 투자를 최종 승인받은 곳이 없어, 현 시점에서 중국본토채권에 투자하기 위해선 홍콩, 싱가포르, 영국 등의 기존 ‘RQFII’ 허용국의 펀드에 재간접으로 투자할 수 밖에 없다.


'동양차이나본토채권펀드'는 중국본토채권에 투자하는 홍콩 자산운용사의 펀드에 재간접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기본적으로 동 펀드의 투자대상펀드들은 중국 국공채 및 중국 현지신용등급 AA 이상의 우량 회사채에 투자하면서도, 평균 5% 이상의 만기보유수익률주1)을 기대할 수 있어, 최근 저금리 상황에서 투자 매력도가 약해진 국내채권의 최적의 대안상품이라 할 수 있다.


중국본토채권에 투자하기 위해 원화를 달러로 바꾼 후 다시 달러를 위안화로 환전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동 펀드는 원화 대비 달러에 대해서만 환헤지를 실시한다. 즉 위안화에 대해 100% 노출되어 있는 상품으로 위안화 국제화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의지가 강하고, 외환보유고가 세계 1위(3조 8,900억 달러주2))로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자금유출 우려에 가장 자유로운 나라가 중국임을 감안해 볼 때, 2015년 위안화 강세에 따른 추가 수익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유안타증권에서는 올해 8월 유사한 펀드를 사모펀드로 출시한 바 있으며 2014년 10월 23일 기준으로 2.01%(연 환산 수익률 9.39%) 수익률을 달성 중에 있다.


유안타증권 김용태 상품기획팀장은 "중국의 경제성장이 둔화되면서 최근 중국 정부 정책 방향성이 경기부양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어, 중국 금리가 정책방향에 따라 인하되는 모습을 보인다면 채권의 시장 가격 흐름은 당분간 양호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며 "업계에서 유일하게 선보이는 중국본토채권형 공모펀드를 포트폴리오 내 편입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동양차이나본토채권증권투자신탁1호(채권-재간접형)은 2014년 11월 5일부터 판매 개시되며, 총 펀드보수는 Class C의 경우 연 1.15%이고, 환매수수료는 180일 미만 환매시 이익금의 70%이다. 유안타증권 전국지점 또는 홈페이지(www.MyAsset.com)을 통해 가입 가능하다.

문의)1588-2600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