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가스공사, 거제~진해간 천연가스 배관망 연결 굴진공사 착수

염현석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염현석 기자]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31일 거제시에서 거제~진해간 천연가스 배관망 연결을 위한 약 7.8km의 해저터널 굴진공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사는 거제~진해간 해저를 터널로 관통한 다음 터널 내부에 천연가스 배관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시행된다.

공사 첫 날인 31일에는 거제시 장목면 구영리 지하 약 100m 지점에서 진해방향으로 첫 굴진을 시작했다.

한국가스공사는 "안정적인 천연가스 공급을 위해 전국 배관망을 지속적으로 확장했다"며 "경남지역의 해마다 늘어나는 동절기 천연가스 피크 수요에 대응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공사가 완료되면 기존 공급배관과 진해로부터의 신규공급배관이 환산공급망을 이뤄 보다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가스공사는 또 공사기간 단축을 위해 이번에 착수하는 거제에서 진해방향으로 약 4.3km의 터널굴진과 동시에 오는 하반기에는 진해에서 거제 방향으로 약 3.5km의 터널굴진을 시작할 예정이다.

오는 2017년 상반기에 약 7.8km에 달하는 해저터널의 시공이 완료되면 터널 내부에 천연가스 배관을 설치할 예정이다.

특수기계를 사용해 자동으로 지하터널을 시공하는 TBm 공법이 사용되며 공사가 완료되면 TBm공법을 적용한 국내 최장의 해저터널 시공기록을 수립하게 된다.

또 우리나라의 지형특성상 일반적으로 산악지역 및 도심지역에 시공하는 터널공사와 달리 해저 지반에 TBm공법을 최장적용하게 되므로 고도의 기술력과 시공경험을 축적하게 돼 국내 터널 시공의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스공사는 "거제~진해간 천연가스 배관 연결사업을 2017년 말까지 완료할 것이며, 2017년 이후에는 이를 통영~마산~김해를 경유하는 기존 육상 공급망과 연결하여 경남지역 동절기 피크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