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 글로벌이슈2015]②경제 '대국'에서 '강국'으로…中 '신창타이' 시대 우리의 대처법은?

이애리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 앵커멘트 >
세계 경제를 재편하고 있는 '차이나 머니'의 힘. 우리에겐 위협이 될 수도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현명한 대처를 위해서는 '신창타이'로 불리는 중국 경제의 새로운 모습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수인데요. MTN이 '글로벌 이슈 2015'에서 짚어봤습니다. 이애리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13억명의 든든한 내수시장. 외환보유고 세계 1위. GDP 대비 실질구매력 세계 1위. 무역액 세계 1위.

'경제대국' 중국을 나타내는 수식어들입니다.

전세계의 자본이 중국으로 몰리고, 중국은 그 자본으로 다시 전세계의 자산을 사들입니다.

금리 자유화, 자본시장 개방 등 시진핑 국가주석의 금융개혁에 힘입어 '차이나 머니'의 힘은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값 싼 노동력으로 고도성장을 해 온 과거와 달리, '경제강국'으로 탈바꿈중인 중국.

중국판 '뉴 노멀', 이른바 '신창타이'(新常態)로 불리는 중고속 성장 시대에 접어든 중국 경제의 모습입니다.

[인터뷰] 후빈 부소장 / 중국사회과학연구원 금융연구소
"중국의 금융개혁은 꾸준히 되어왔고 대내외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 민간자본의 금융시장 진입 규제를 풀어주고 있고, 대외적으로 외국자본의 중국 투자, 시장 영향력 행사 부분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ICT와 제조업 기술, 그리고 넘치는 자본이 '신창타이' 시대의 중국 경제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 바탕 위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더해지면서 중국에서는 IT와 스마트제조 분야의 스타트업 열풍이 번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수띠 대표 / 처쿠카페 설립자
"현재 중국 정부가 스타트업 기업을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규제를 풀어주고 금융회사도 작은 자본으로 기업을 설립하려는 창업자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돼서 지금의 창업열풍을 만들었고,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




콘퍼런스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중국 경제의 변화를 면밀히 살펴 대응한다면, 한국 경제에도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 차이나 머니를 유치하는 한편, 공동 성장을 모색할 수 있는 현명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