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갑의 횡포' 주인공 쿠팡·티몬·위메프 개선책 내놔

이대호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각종 '갑의 횡포'로 여론의 질타를 받은 소셜커머스 3사가 개선책을 내놨다.

쿠팡과 티몬,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3사는 5일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서 '소셜커머스 자율준수위원회' 회의를 열고 개선안 및 시행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들 3사는 지난 9월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동완 의원으로부터 각종 갑의 횡포에 대한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쿠팡의 경우 배송료에 대한 판매수수료 부과, 기준 없는 판매수수료, 티몬은 부정확·불투명한 판매정산, 과도한 배송지연 패널티 부과, 위메프는 대금정산 지연, 판촉비용 부담 떠넘기기 등이다.

▲ 쿠팡 "배송료에 붙이던 PG수수료, 협력사에 자율선택권 보장"

이에 대해 쿠팡은 '배송료에 대한 PG수수료 부과' 등 협력사가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협력사의 자율선택권 보장 등으로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세부 카테고리별 수수료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협력사가 마진율 예측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부당한 수수료 산정을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지방 영세 화물운송 사업자와의 상생을 위한 MOU도 추진하기로 했다.

티몬은 정산시스템에 대한 중소상공인들의 불만사항을 적극 수용해 편의성이 강화된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개발자 인력을 대규모로 모집할 계획이다.

또한 배송지연이 없는 모범파트너에 대해서 적극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중소상공인이 소비자 보호에 능동적으로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소상공인들의 불만을 분석해 이를 적극 시정해 나가고,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공정거래 및 윤리규정에 대한 사내교육을 강화해 중소상공인들과 적극적인 상생협력을 지향하겠다고 덧붙였다.

위메프는 상품 판매기간 종료 후 대금이 정산되던 지연정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미 월간 정산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상태이며, 내년 초에는 이 시스템을 통해 월간 정산이 도입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상품판매 기간 중에도 대금을 정산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10월부터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판촉비용 부담 문제에 대해서는 작년 사내 정책에 따라 간헐적으로 이루어졌던 판촉 행사 진행 도중 발생했던 문제로, 이미 개선조치가 마무리 됐으며,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MD를 대상으로 한 준법교육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진형 소셜커머스 자율준수위원회 위원장(위메프 부사장)은 "그동안 빠른 속도로 성장한 소셜커머스가 자신들의 뒤를 돌아보고 문제를 개선할 기회와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다" 며, "이번 국정감사가 그동안의 문제를 점검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도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협력사와 상생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소셜커머스 3사가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