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통사에 가로막힌 '20% 할인 요금제'...유통점 얌체 영업 성행

박소영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개통한 지 2년이 지났거나 새로 휴대폰을 구입할 경우 매월 통신요금의 20%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선택약정 요금제'. 도입 일 년이 넘었지만 아직 가입자는 약 10%에 불과한 실정인데요, 이를 제대로 안내하지 않은 이통사의 얌체 영업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박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시행 이후 소비자들은 휴대폰을 살 때 보조금을 받거나 또는 매월 20% 통신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자율적인 선택에 맡겨야 하지만 이동통신사들은 20% 할인 요금제 대신 보조금을 권유하는 데 급급합니다.

직접 한 이통사 직영점을 방문해보니 단말기 보조금을 기준으로 월 부담금을 설명하고, 20% 요금 할인제에 대해선 부정적인 면을 은근슬쩍 늘어놓습니다.

[인터뷰] A직영점 직원 녹취 / 음성변조
"요금 할인으로 하게 되면 한 가지 제한되는 게 유심이동이 안돼요. 매달 할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위약금이 점점 쌓이는 형식이에요. 단말기 지원금은 점점 떨어지는 형식이고."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달 말 집계한 20% 할인 요금제 가입자는 총 500만 9,447명.

지난해 12월 말 기준 총 이동통신 가입자수가 약 5,367만 명임을 감안하면 전체 가입자의 약 9.3%만 이 할인제를 이용하는 셈입니다.

시행 일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가입률이 낮은 이유는 수익성을 우려한 이통사들의 소극적인 영업 탓이 큽니다.

보조금의 경우 제조사와 이통사가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하지만, 20% 요금 할인제는 이통사가 단독으로 지원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에서 이통 3사 모두 20% 요금할인 등으로 인한 매출 감소를 호소했습니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미래부는 오는 7월부터 유통점에서 20% 할인 요금제를 안내하지 않을 경우, 시정조치 명령을 내리거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위해 20% 요금 할인제 확산에 나선 만큼, 얌체 영업을 하던 이통사들도 올 하반기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소영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산업1부 = 박소영 기자 (ca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