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4번째 알뜰폰 수혈 대책 곧 발표…실효성 있을까

김주영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저렴한 요금제를 내세운 '알뜰폰' 가입자가 갈수록 늘고 있는데, 정작 사업자들은 팔수록 손해라고 합니다. 적자가 늘어나자 정부가 다음 달 알뜰폰 활성화 대책을 또 내놓기로 했는데요. 임시방편의 대책에 마냥 의존할 수만은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올 들어 알뜰폰은 통신시장에서 그야말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50분 공짜 요금제' 등 초저가 공세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알뜰폰 가입자가 620만 명까지 증가했습니다.

[인터뷰]김원철/ 서울 여의도
"굳이 비싼 요금제보다는 알뜰하게 저렴한 요금제를 쓰는 게 훨씬 나을 것 같아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형 성장의 이면에는 수익성 부진이라는 사업자들의 깊은 고민이 깔려 있습니다.

지난해 38개 알뜰폰 사업자의 영업적자가 600억원에 이르는 상황입니다.

통신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소비자 요금을 계속 낮췄기 때문입니다.

알뜰폰 업계는 사업비라도 줄이려면 이동통신사에 내는 망 도매대가를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전파사용료도 감면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결국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4번째 알뜰폰 활성화 대책을 다음 달 발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임시방편의 대책에 기댈 수만은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도매로 떼와서 소매 판매하는 단순한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해외 사례처럼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도입하는 등의 시도가 필요하다는 분석입니다.

[녹취]통신업계 관계자
"해외사례를 보면 대다수 새로운 신규 서비스 창출에 알뜰폰을 활용하고 있어요. 아마존은 킨들 전자책 다운로드 서비스에 알뜰폰을 적용했고요. 알리바바는 인터넷 쇼핑에 알뜰폰 데이터를 이용합니다."

수익이 뒷받침되지 않는 성장은 언젠가 한계를 보이게 마련이고 이는 결국 소비자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큽니다.

알뜰폰 시장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정부 지원에만 기댈 게 아니라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업계의 자생 노력이 수반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주영 기자 (mayb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