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여야, '가습기 살균제' 정부에 질타..."소잃고 외양간도 안고쳐"

유지승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어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현안 보고에서 여야 의원들이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인 대응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미 늑장 대응이라는 지적에도 정부가 현황 파악 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물론, 직접적인 사과도 회피하고 있다는 지적인데요. 유지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현안보고 회의에서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는 의원들의 질타에도 끝까지 '사과'가 아닌 '책임 통감'이라는 우회적인 말만 되풀이 했습니다.

[싱크] 장하나 /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부의 책임이 있고 피해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 한다는 이런 입장을 한 번도 듣지 못했습니다. 남의 집 일인 것처럼 유감 표명 정도에 그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피해자들에게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싱크] 윤성규 / 환경부 장관
"(법제가 미비했던 부분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기 때문에 비록 가해자(기업)가 분명하게 있는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예산을 편성해서 치료비와 장례비를 지원하는..."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중대 사안임에도 피해 상황 파악은 물론, 사건 관련 자료 제출 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질타도 나왔습니다.

[싱크] 우원식 /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가 자료 제출 요구를 여러가지 했어요. 그런데 자료를 전혀 주고 있지 않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 구제를 위한 예산 편성 및 지출 현황을 요청했고, 국립환경과학원에 대해서는 가습기 살균제 관련 결제 문서를 달라고 했고요..."

[싱크] 이완영 / 새누리당 의원
"왜 우리나라에서만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의혹을 지울 수 없다. 정부의 관리 규정이 부실했던 문제가 크지 않냐. 정부의 관리가 부실했고, 인허가 업무에도 문제가 있는 것이다. 정부가 나서서 국제적인 불매운동으로 가야한다. 국민의 자존심이 무너진 것이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이 공론화 된 지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같은 정부의 미온적인 대응에 피해자와 가족들의 속은 새까맣게 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유지승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지승 기자 (raintr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