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르노삼성, 관세청ㆍ부산세관 등과 원산지 검증 대응전략 마련

방명호 기자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박동훈)는 천홍욱 관세청장, 류원택 부산세관 통관국장 등 세관 고위관계자들과 르노삼성 협력업체 대표이사들이 함께 참석하는 ‘자동차산업 한-미 FTA 원산지검증 대응전략 간담회’를 23일 진행한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 1월부터 국내 완성차의 대미 수출 관세가 완전히 철폐됨에 따라 내년부터 예상되는 미국 세관의 원산지 직접 검증에 대한 사전 준비를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르노삼성자동차 및 협력업체의 원산지 검증 대응 역량 강화와 인프라 지원 등에 대한 논의로 진행된다.

르노삼성은 관세 철폐 이후 미국 세관이 대미 수출 완성차의 원산지 관리를 위해 적용 예정인 부가가치기준의 순원가법에 대응하기 위해, 2011년부터 원산지 관리 IT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 해는 민·관 합동 자동차산업 FTA 연구회를 발족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특히 르노삼성자동차는 협력업체의 수출 역량 증진을 위한 노력도 함께 해오고 있다. 세관 당국과 함께 진행한 ‘YES FTA 아카데미’는 협력업체의 원산지 관리 등급 향상을 위해 진행됐다. 또한 밀크런 방식을 통한 협력업체의 수출 확대 지원도 함께 진행 중이다.

밀크런(Milk Run)은 정부가 도입한 한중일 글로벌 순회 집하 물류체계다. 한일 양국의 번호판이 부착된 트레일러로 양국 국도를 자유롭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해, 조달 기간과 재고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르노삼성은 밀크런 방식을 통해 협력회사가 강화된 원가 경쟁력으로 닛산 큐슈공장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실제 34개 부품 협력업체의 밀크런 방식을 통한 수출실적은 2012년 390억원에서 2015년 1,822억원으로 늘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방명호 기자 (bangmh99@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