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키움증권, IB 규제변화의 무풍지대..주식약정 점유율 상승 지속-한국

이충우 기자

한국투자증권이 키움증권에 대해 2분기 실적이 기대치에 부합했다며 개인 대상 브로커리지 경쟁력은 여전히 최고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올해 실적 전망을 감안하면 여전히 주가순자산비율(PBR)은 낮은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이철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주식 약정 점유율이 또 올라갔다. 2Q 점유율은 17.4%로 1.6%p(QoQ) 상승했다"며 "개인투자자 대상으로는 1/4을 넘겼다(25.5%). 2Q에 개인 비중이 상승(66.9%(7.4%p QoQ))한 것 외에, 비대면계좌 개설에서 나타나는 개인대상 압도적 점유율 덕분"이라고 진단했다.

이 연구원은 "모바일 점유율은 28%로 개인투자자 점유율을 넘고 있다"며 "2Q 일평균 신규계좌수가 1,579개로 전기대비 약 100개 정도 많아 비대면계좌 개설 비중은 계속 올라, 2Q 중 51%에 달했다"고 말했다. 2월 시행 후 3월 44%에서 더 올라간 것.


이어 "증권의 트레이딩 실적이 부진했고, 티에스저축은행(비상장) 지분 100% 인수는 885억원이라는 비교적 거액(별도 자기자본의 8%)을 들여 진행 중이어서 불확실성으로 제기될 수 있다"며 "다만, 기존 키움저축은행(2013년에 약 700억원 들여 인수)의 인수 후 실적이 양호한 점, 가장 큰 서울 시장의 진입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일 가능성에 우위를 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키움증권 주가는 1분기 실적 발표 후 13% 상승했으며, 유니버스 내에서는 가장 높았다. 올해 상승률(30%)도 가장 높은데 상대적 상승률은 높지만, 최근 PER은 겨우 10.4배"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와 내년 ROE 전망이 각각 15.5%, 15.0%임을 감안하면 올해 PBR 1.4배는 여전히 매우 낮으며, 국내 주식, 파생상품 브로커리지 및 신용공여를 중심으로 한 플랫폼의 확장가능성을 잘 실천하고 있다"며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제도 개편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충우 기자 (2thin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