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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중국 4번째 창저우 공장 완공...정몽구 회장, "천만대 향한 새로운 도약 발판 마련"

창저우 공장 연산 30만대 규모..중국 생산량 240만대로 확대
방명호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방명호 기자] 현대차가 향후 신성장 경제권으로 주목 받는 중국 허베이성에 4번째 공장을 완공했다.

현대자동차는 18일 중국 허베이성 창저우시(滄州市)에서 연산 30만대 규모의 창저우공장 준공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

정몽구 회장은 창저우공장 준공을 계기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누적 판매 천만대 시대를 향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사진제공=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은 기념사에서 “베이징현대는 한ㆍ중 경제협력의 상징으로서 지난 2002년 이후 올해 8월 생산판매 누계 800만대를 돌파했다"며 "오늘 연산 30만대 규모의 창저우공장 가동으로 현대차그룹은 중국에서 총 8개의 완성차 공장을 통해 연간 240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창저우공장은 최첨단의 친환경ㆍ스마트 공장으로 세계 최초로 생산되는 ‘신형 베르나’를 포함해 중국 소비자를 위한 고품질의 신차를 생산할 계획"이라며 "이번 창저우공장 준공식을 계기로 베이징현대의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에나 등 현지 전략 신차 생산...중국 수도권 공략 강화

연산 30만대 규모의 창저우공장은 192만㎡(약 58.1만평) 부지에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공장 등 완성차 생산설비와 엔진공장, 주행시험장 등 부대시설을 포함해 총 건평 27만㎡(약 8.3만평) 규모로 완공됐다.

2012년 베이징3공장 준공 이후 4년 만에 건설된 현대차의 4번째 중국 생산거점으로, 베이징에서 동남쪽으로 약 200km 떨어진 허베이성 창저우에 자리 잡았다.

베이징에 생산거점을 가지고 있는 현대차에 창저우공장은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허베이성은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징진지(베이징ㆍ톈진ㆍ허베이 등 수도권 약칭) 광역개발 정책의 핵심 지역으로, 공항, 철도, 도로 등 인프라 건설이 활성화되는 등 신규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징진지 경제권은 연간 역내 총생산이 1조 달러를 넘는 중국 제 3의 경제권으로, 향후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창저우공장은 현대차 베이징공장과 거리가 200여km에 불과해 기존 부품 협력업체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차의 부품 물류기지가 있는 톈진항과 인접해 기존 거점들과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또, 창저우 지역은 5개 간선철도와 7개 고속도로가 연결돼 최적의 물류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창저우공장 인근 87만㎡(약 26.5만평) 부지에는 9개의 부품 협력업체가 동반 진출해 효율적인 부품 공급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공장의 본격 가동과 함께 이들 협력업체의 매출과 이익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창저우공장은 현지 동반 진출 협력사를 포함해 총 6,000여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해 지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이번 창저우 공장 완공으로 중국 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중국 내 합자 업체 중 허베이성에 가장 먼저 생산거점을 마련함으로써 중국 수도권 지역 대표 자동차 메이커로 브랜드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경제 성장에 따른 신규 자동차 수요를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창저우공장은 내년 20만대 규모의 생산을 시작으로 향후 전략형 SUV 모델 등을 추가 투입해 2018년엔 연간 30만대로 생산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창저우공장 준공을 통해 현대차 151만대, 기아차가 89만대 등 총 240만대의 생산 능력을 확보했으며, 충칭공장이 완공되는 내년에는 총 27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업체들의 각축장인 중국에서 폭스바겐, GM 등과 업계 선두자리를 놓고 경쟁하며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글로벌 최고 수준 고효율ㆍ친환경 공장 구현

창저우공장은 첨단 자동화 설비, 부품 공급 및 물류 시스템 개선 등 현대차의 공장 건설 노하우가 총동원된 것은 물론 다양한 에너지 저감기술, 실시간 현장관리 시스템 등을 적용해 고효율, 친환경의 스마트 공장으로 건설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배기가스, 폐수, 폐기물 배출에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도입하는 한편, 친환경 설비 도입을 통한 환경 보호, 녹지 공간 극대화 등 차량 제조 과정에서의 친환경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5,400톤 규모의 프레스 라인과 500톤 규모의 블랭킹 라인으로 구성된 프레스공장은 자동적재 시스템 등 최신 설비를 통해 생산 유연성을 확보했으며, 진동 및 전류 분석 자기진단 시스템을 적용해 중대고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개별 실린더로 균일한 성형 압력을 유지하는 균압 쿠션 장치를 적용해 프레스 간 성형 품질 차이를 해소하며 품질 안정화 효과를 극대화했다.

299대의 로봇으로 용접 자동화율 100%를 달성한 차체공장은 동시에 4차종이 생산 가능한 설비를 통해 다차종 유연 생산이 가능하며 △단차 자동측정 시스템 △용접 누락방지 시스템 △도장 투입전 로봇 진공청소 시스템 등을 적용해 고품질의 차체를 생산한다.

도장공장은 친환경 수용성 도료를 사용하고 배기가스 소각 및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뒀다.

의장공장은 자동화율을 높이고 품질 검사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차종 한대 분에 해당하는 부품을 적재한 키트가 해당 차량과 함께 라인을 타고 이동하며 부품을 직접 공급하는 ‘원키트(One-Kit) 공급 방식’을 적용해 품질 및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현재 시간당 생산대수(UPH)는 38대로, 연간 생산량이 30만대로 늘어나는 2018년에는 66대로 올라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창저우공장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신차품질 확보를 위해 품질관리 기능을 통합한 ‘품질센터’, 생산된 차량의 주행성능을 집중 점검하는 ‘주행시험장’, 작업자 숙련도 향상 및 품질의식 교육을 위한 ‘조립교육센터’ 등 다양한 부대 시설도 갖추고 있다.

◆ 중국 현지 전략 소형차 ‘위에나’ 출시...소형차 시장 지배력 강화

현대차는 이날 창저우공장의 첫 번째 생산 모델인 ‘위에나(悦纳, 영문명 신형 베르나, 프로젝트명 YC)’를 처음 공개했다.

위에나는 중국 소비자들의 기호를 철저히 반영해 탄생한 현지 전략 소형차로, ‘합리적인 가격의 스마트한 도심형 패밀리 세단’을 콘셉트로 개발됐다.

올해 들어 9월까지 총 9만9,290대 판매된 기존 루이나(영문명 베르나)가 중국 소형 세단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차 위에나가 새롭게 투입되면 중국 소형차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베이징 모터쇼에서 콘셉트카로 등장한 바 있는 위에나는 △역동적이면서 세련된 디자인 △동급 최고의 실내 공간 △한층 개선된 동력 및 주행성능 △최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을 통해 20~30대 젊은 고객이 선호하는 최상의 상품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위에나의 외관은 전체적으로 완벽한 차체 비율을 구현하는 동시에 대형 헥사고날 그릴, 날렵한 헤드램프, 볼륨감 넘치는 범퍼 디자인 등을 통해 한층 역동적이면서 정제된 이미지를 완성했다.

특히 ‘모던 엘레강스(Modern Elegance)’를 콘셉트로 운전자 편의 중심의 실내 공간을 구현하는 한편, 디테일 향상에 중점을 둬 내장 고급감을 한층 강화했다.

이와 함께 넓은 공간을 선호하는 중국 고객의 특성을 고려, 이전 모델 대비 전장 5mm, 휠베이스 30mm를 증대시켜 동급 최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전장은 4,380mm, 전폭 1,728mm, 전고 1,460mm, 휠베이스는 2,600mm다.

위에나는 최고출력 100마력(ps)의 1.4L 및 최고출력 120마력(ps)의 1.6L 두 가지 가솔린 엔진과 6단 자동 및 수동 변속기를 탑재해 우수한 동력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저중속 실용영역에서의 동력성능 강화를 통해 보다 경쾌한 가속감을 구현하는 동시에 ISG 시스템 탑재를 통한 연비 향상으로 우수한 경제성을 달성했다.

△섀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등을 통해 안전성도 강화했다.

이밖에 △전화, 문자, 음악 등 여러 기능을 차량 시스템과 연동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애플 카플레이’와 ‘바이두 카라이프’ △도어 및 트렁크 개폐, 엔진 시동 등이 원격으로 가능한 스마트밴드형 자동차 키 ‘H-Band’ 등 최신 스마트 사양을 비롯해 △스마트 트렁크 △앞좌석 열선시트 △가죽 시트 △선루프 등 젊은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편의사양을 대거 적용해 상품성을 극대화했다.

현대차는 위에나 출시와 함께 젊은 고객층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형 마케팅을 진행함으로써 초기 신차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위에나는 중국 소형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지배력을 더욱 강화시켜 줄 핵심 모델”이라며, “창저우공장에서 최고 품질의 신차를 양산해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창립 14주년, 누적 판매 800만대 달성...미래전략' 블루 멜로디' 발

지난 2002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현대차는 매년 빠른 성장세를 거듭하며 창립 14주년이 되는 올해 누적 생산판매 800만대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2002년 이후 10년 만인 지난 2012년 누적 400만대 판매를 달성한 현대차는 이후 불과 4년 만인 올해 8월 800만대를 넘어섰으며, 지난 9월까지 총 810만8,336대를 중국 시장에 판매했다.

이 같은 추세를 감안하면 현지 진출 후 16년 만인 2018년 상반기에 무난히 누적 판매 천만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현대차의 국내 천만대 달성이 1968년 판매 시작 이후 35년이 걸렸다는 점을 감안하면 두 배 넘게 빠른 속도다.

현대차는 올해 들어 대내외적인 시장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판매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신형 투싼을 비롯해 랑동, 밍투 등 주력 모델의 인기에 힘입어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77만9,000대를 판매하며 선전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현대차는 이번 창저우공장 준공을 계기로 향후 천만대 판매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질적 내실을 기한다는 전략이다. 현지 토종 업체의 공세가 거세지는 등 향후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판매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 등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 기반을 착실히 다져 새로운 경쟁환경에 대비한다는 것이다.

이를위해 현대차는 이날 ‘블루 멜로디(Blue Melody)’라는 미래 전략을 발표했다.

‘블루 멜로디(Blue Melody)’는 △블루 멤버스(Blue Members) △블루 이커머스(Blue Ecommerce) △블루 링크(Blue Link) △블루 아웃렛(Blue Outlet) △블루 드라이브(Blue Drive) △블루 유스(Blue Youth)의 첫 단어를 모은 것으로, 현대차가 나아가야 할 미래 방향성을 통합적으로 담고 있다.

블루 멤버스는 현대차는 고객이 최우선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고객 관리 시스템과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 향상에 주력할 계획이다.

블루 이커머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의 일환으로 △전시 △상담 △구매 △서비스 △중고차 거래에 이르기까지 고객 맞춤형 통합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고객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블루 링크를 통해 최근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차량용 IT 서비스 강화를 위해 다양한 편의 기능이 구현 가능한 애플 카플레이, 바이두 카라이프를 주요 차종에 확대 적용해 보다 스마트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블루 아웃렛 전략은 판매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는 것으로 현대차는 현재 1,000여개인 딜러를 2020년 1,400여개까지 확대하고 도시 등급별로 차별화된 딜러 개발에 나서는 한편,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서부 지역과 소도시 딜러를 집중 확보해 판매 공백 지역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딜러 시설 표준화 △딜러 경영지원 프로그램 가동 △딜러 교육 강화 △각 지역별 소비자 특성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판촉 방안 수립 △다양한 금융상품 운영 △디지털 쇼룸 및 디지털 기반의 고객 관리 시스템 도입 등을 병행해 판매망의 양적, 질적인 성장을 동시에 꾀할 방침이다.

블루드라이브는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 정책으로 업체간 치열한 개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친환경차 부문의 경쟁력 강화 전략이다. .

현대차는 2020년까지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4가지 플랫폼에서 총 9개의 신모델을 출시,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전체 판매 대비 10%까지 높여 친환경차 선도 기업으로 올라선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블루 유스를 통해 현대차는 현재 중국 시장에서 주류 소비자로 급부상한 20~30대 젊은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해 이들에게 창의적인 브랜드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 시장에서 미래 수요 선점을 위한 경쟁력 확보가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도 중국 토종 업체들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품질 및 서비스를 보다 강화함으로써 미래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방명호 기자 (bangmh99@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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