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사고] '인간의 확장, 산업의 미래' 서울퓨처포럼(2016 SFF) 24일 개최

안지혜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안지혜 기자] "인간 바둑에는 없는 수다"

지난 3월, 인공지능(AI) 프로그램 알파고는 좀처럼 예측할 수 없는 수로 바둑돌을 놓으며 프로 기사 이세돌을 당황시켰습니다. 바둑 관계자들 역시 '전혀 상상할 수 없는 수'라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치열한 접전 끝에 승리는 결국 '알사범'에게 돌아갔고 많은 사람들은 충격에 빠졌습니다. '이제 인간은 끝났다‘.

세계적인 미래학자들은 말합니다. AI가 인간을 정복하는 이야기는 그저 공상과학(SF)영화에나 등장하는 허구일 뿐 실상은 인간의 지평을 확장하는 획기적인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알파고 쇼크' 이후 사회 곳곳에서는 '인간과 AI의 공존'을 두고 이미 진지한 논의가 시작됐습니다. AI를 통해 인간 편의는 극대화시키되 사회 부작용은 최소화하기 위한 중요한 여정의 첫 걸음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은 지난해 핀테크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농업 등 신기술이 우리 일상생활에 가져올 변화를 집중 조명했습니다.

'인간의 확장,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올해 포럼에선 AI와 로봇이 '스마트 인류'의 탄생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또 인간과 기술은 앞으로 어떻게 상생해야 하는지 지혜를 모을 예정입니다.

특별 연사로 「인간은 필요 없다」의 저자로 널리 알려진 제리 카플란 스탠퍼드대학교 법정보학센터 교수와 세계적인 로봇 공학자 데니스 홍, 바이오 연구 분야의 권위자인 이상엽 KAIST 특훈교수가 함께합니다.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AI에 관한 100년 연구(AI100)' 프로젝트팀을 이끌고 있는 AI100 의장은 AI와 관련해 준비 중인 다양한 법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제조업4.0'의 의미와 인간 오감의 한계를 허문 가상현실(VR)의 미래, 기계언어와 인공지능 비서의 역할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봅니다.

"성능이 더욱 개선된 알파고가 돌아온다"

최근 딥마인드의 최고경영자 데미스 허사비스는 트위터를 통해 내년 초 알파고의 또 다른 바둑 대결을 암시했습니다.

2016 SFF와 함께 또 한 차례 닥칠 '알파고 쇼크'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주제: '인간의 확장, 산업의 미래'
(Extension of Human Capabilities Leading to Future Industries)
◆일시: 11월 24일(목) 오전 8시30분
◆장소: 반포한강공원, 세빛섬 FI컨벤션센터(2층)
◆주최: 머니투데이방송
◆문의: MTN 미디어비즈팀(mediabiz@mtn.co.kr, 02-2077-6291)
본 포럼에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은 11월 18일까지 온라인 사전등록(event.mtn.co.kr/sff)을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안지혜 기자 (why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