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은행 지배구조 격랑] 하나금융, 후계 양성도 김정태 회장의 과제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권순우 기자]


< 앵커멘트 >
금융권의 지배구조 변화 움직임을 짚어보는 시리즈. 이번에는 하나금융인데요. 이듬해 초 임기가 만료되는 김정태 회장의 뒤를 이을 차기 주자들의 레이스가 관심입니다. 현재는 함영주 하나은행장과 김병호 하나금융 부회장이 경쟁하는 구도인데 후계 구도 변화에 따라 김정태 회장의 연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은행과 비은행을 분담한 함영주 행장과 김병호 부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뒤를 이을 하나금융의 '빅2' 후계 구도입니다.

함 행장과 김 부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이고, 김정태 회장의 임기는 이듬해 2월입니다.

내년 3월에 연임을 하지 않으면 차기를 향한 레이스를 이어갈 수 없는 구조입니다.

함 행장의 연임 가능성은 높습니다. 중요한 과제였던 전산통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고 외환-하나 노조 통합, 인사 교류 등 난제도 풀어가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김병호 부회장의 연임 여부가 관심사입니다. 하나금융 주변에서는 김승유 전 하나금융 회장과 가깝다는 점이 변수라고 보고 있습니다.

김 부회장이 차기 레이스에서 이탈할 경우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 박성호 하나아이앤에스 사장이 차기 구도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은 경쟁사인 신한금융투자 부사장 출신으로 김정태 회장이 직접 발탁한 인물입니다. 자산관리 등 은행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반적인 분야에 두루 강점이 있습니다./

박성호 하나아이앤에스 사장은 하나-외환은행 합병 당시 통합추진단장으로 성공적으로 합병을 성사 시켰고, IT자회사인 하나아이앤에스 사장으로 내정돼 전산통합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차기 주자들의 존재감이 약해 김정태 회장이 연임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김 회장의 카리스마에 가려 다른 차기 인물을 떠올리기가 힘든 상황인데, 추대에 의한 연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회사의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 후보군 관리와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후계자 양성은 김정태 회장의 또 다른 과제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soonwo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