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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 3사, 설 연휴 통신량 증가 대비 비상 대책 마련

김주영 기자

[사진] SK텔레콤 직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SRT 수서역 인근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이동통신 3사가 설 연휴 기간 교통정체 구간을 중심으로 통신량(트래픽)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비상 대책을 마련했다.


SK텔레콤은 설 연휴 전날인 26일부터 트래픽이 몰리며 전국적으로 시도호가 평일 대비 7.8% 확대되고, LTE 데이터 사용량이 최대 27%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시도호는 통화와 문자, SNS, 인터넷 검색 등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시도 건수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기지국 용량 증설 작업, 사전 점검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또 26일부터 30일까지 1,700여 명의 인력을 배치해 특별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고속도로·국도 정체구간, 고속철도 구간 · 공원묘지, 터미널 등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전국 5,700여 곳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 · 실시간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KT도 설 연휴 기간 이동통신 트래픽의 증가에 대비해 네트워크 안정운용 대책을 수립하고 비상근무에 돌입하기로 했다.


특히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고속도로와 요금소, 휴게소, 고속버스 터미널, KTX, SRT 역사 등 495개 지역을 대상으로 한 특별관리 대책을 수립했다. 특별관리 대상 지역에는 기지국 용량을 평소 대비 2배 가량 증설하고, 추가로 기지국이 필요한 지역에는 이동기지국을 배치할 방침이다.


또한 트래픽 증가를 대비해 집중 모니터링과 관제, 현장 비상근무를 시행할 예정이며, 긴급상황 발생시 사전에 수립된 리스크 대응체계에 따라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와 현장을 연계한 긴급복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동통신 외에도 인터넷 백본망과 평소 트래픽 발생이 높은 주요 웹사이트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과부하에 대비한 용량증설, 부하분산 작업 체계를 수립할 계획이다.


더불어 '설날 선물'이나 '새해 인사', '택배' 등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 메시지를 실시간 차단하고, DDoS나 해킹과 같은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 보안 시스템 점검도 마무리했다.


LG유플러스는 서울 상암사옥에 비상 종합상황실을 열고 설연휴 기간을 전후해 네트워크 트래픽 급증, 장애 발생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긴급 트래픽 분산, 현장에서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주요 지역에 현장 운영요원을 배치하기로 했다.


또 경부, 중부, 영동 고속도로 등 고속도로 분기점 등 수년 간 누적된 통화/데이터 사용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 트래픽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들을 추가 선별해 소형 기지국(RRH), 통화채널카드를 증설했다.


만약의 상황에 대비한 이동기지국 설치도 완료했으며 현장 운영요원을 파견, 긴급 대기조를 2배 이상 증원해 급작스러운 장애 발생과 통화품질 저하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주영 기자 (maybe@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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