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림산업ㆍSK건설, 3조5,000억 터키 교량 수주 성공

김주영 기자

대림산업과 SK건설이 터키에서 총 사업비 3조 5,000억 원 규모의 대규모 교량사업을 수주했다.


터키 언론은 26일 한국의 두 건설사와 터키의 리마크·야프메르케지 컨소시엄이 다르다넬스해협 현수교(가칭 '차나칼레 1915교') 프로젝트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대림 ㆍSK 컨소시엄은 이르면 다음달 정식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 최장(最長)' 차나칼레 현수교 프로젝트는 다르다넬스해협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차나칼레주(州)의 랍세키와 겔리볼루(갈리폴루)를 연결하는 3.7㎞ 길이 현수교와 연결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발주 당시 총사업비는 약 4조원으로 예상됐다.


터키정부 발표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에는 전세계 24개 업체가 뛰어들어 수주 경쟁을 벌였다. 한국기업 컨소시엄은 아시아와 유럽을 해저 터널로 연결하는 '유라시아터널' 사업의 성공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에 도전, 처음부터 강력한 사업 후보로 거론됐다.


다만 이도추(伊藤忠)와 IHI 등 일본 업체가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등에 업고 치열한 경쟁구도를 만들었다. 일본은 입찰 마감 약 1주 전 이시이 게이이치(石井啓一) 국토교통상까지 터키로 보내 수주 지원활동을 벌였지만 수주에 실패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민간투자방식(BOT) 인프라 사업으로, 대림ㆍSK 컨소시엄이 건설 후 16년 2개월간 최소운영수익을 보장받으며 운영을 맡게 된다.


차나칼레 현수교는 오는 3월에 건설이 시작돼 2023년 개통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