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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란 틈탄 물가인상...새정부, 고삐 죌까?

유지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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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방송 MTN 유지승 기자]


[앵커멘트]
정권 말기, 관리가 느슨한 틈을 탄 물가 인상은 늘 반복돼 왔는데요.최근에는 대통령 탄핵 사태로 시국이 혼란스런 기간 동안 식료품부터 외식 물가가 집중적으로 올랐습니다. 새 정부 출범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을까요? 유지승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11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국면이 시작된 이후 식료품 가격부터 외식 물가 인상 소식이 줄을 이었습니다.

최근 6개월 간 라면, 맥주, 음료 등 식품 가격은 물론, 햄버거와 치킨, 커피 값까지 모두 올랐습니다.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는 작년 11월 주요 제품 가격을 각각 6% 가량 올렸고, 이달 들어 롯데칠성음료는 평균 7.5%, 코카콜라는 5% 가량 제품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또 지난해 12월 농심에 이어 최근 삼양라면도 일부 라면 가격을 5% 넘게 올렸습니다.

올해 들어 맥도날드와 버거킹은 주요 메뉴 가격을 각각 최대 20%, 4.6% 인상했고, 최근 공차코리아는 4.2%, 탐앤탐스는 10% 가량 올렸습니다. 이달 1일부터 BBQ도 치킨 가격을 평균 10% 인상했습니다.

가격 인상 요인에 대해 업체들은 "식재료 가격과 임대료 부담이 늘어난 데다 수 년 만에 가격을 인상했다"고 입을 모으고 있지만, 인상폭이 크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습니다.

더욱이 새 정부 출범 직전 통제가 느슨한 시기에 맞춰 가격을 인상한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실제로 정권 말기 때마다 먹거리 가격 인상 시기가 몰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KTB투자증권에 따르면 2009년과 2010년 각각 8건, 12건에 불과했던 식품 가격 인상 건수는 2011년 32건으로 크게 증가한데 이어 대선이 치러진 2012년에는 43건으로 늘었습니다.

이후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식품 가격 인상 건수는 각각 28건, 31건, 22건, 29건으로 매년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5개월 새 식품 가격 인상 건수만 20건이 넘습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10일) 새 정부 첫날을 맞으면서 국정 안정과 함께 물가 안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김연화 /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위원장
"서민생활의 안정화를 최우선으로 한다고 이번 새 정부에서 약속했습니다. 물론 정부가 물가에 직접 관여할 수는 없지만, 시장이 균형적으로 잡히고 있는지 정부기 감시해야"

새 정부의 정책 기조가 서민생활 지원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물가 안정화에 주력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유지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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